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청소년 대상 담배·술 판매행위 단속 강화된다

복지부·경찰청 등 정부합동 추진...범국민 건강생활실천 운동본부 설치

(서울=뉴스1) 음상준 기자 | 2014-10-01 18:21 송고
담배가 진열된 한 편의점./© News1
담배가 진열된 한 편의점./© News1

정부는 청소년을 상대로 담배와 술을 판매하는 행위를 집중적으로 단속하기로 했다. 청소년 대상 흡연 예방사업도 대폭 확대한다.

보건복지부는 1일 오후 열린 국민건강증진정책심의위원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질병의 사전예방을 위한 종합대책'과 '금연종합대책' 실행 계획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위원회 논의 결과 정부 합동으로 청소년들이 담배와 술 등 유해요인에 노출되지 않도록 청소년 대상 판매 단속을 강화한다. 청소년 대상 흡연 예방사업은 전국 초·중·고와 학교 밖 청소년, 영유아로 확대 추진한다.

여성가족부와 경찰청은 담배 판매 행위를 단속하고, 교육부는 학교 보건교육을 맡는다. 복지부는 담배자판기 성인 인증을 강화하고, 기획재정부는 담배소매인 제도를 검토한다.

정부는 또 생활체육 인프라 확충과 함께 생애주기별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한 교육·홍보를 강화할 예정이다.
실행 방안으로 정부와 학계, 유관 단체 등이 참여하는 가칭 '범국민 건강생활실천 운동본부'를 설치해 건강생활수칙을 개발·확산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범정부 금연종합대책 이행계획'을 논의했다. 담뱃값 인상으로 조성되는 기금 상당액을 금연 등 흡연자 지원에 사용한다는 원칙 하에 '2015년도 국가금연지원서비스 실시 방안'을 보고했다.

청소년 흡연 예방과 금연지원 프로그램, 군인·여성·대학생 등 흡연자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금연지원서비스를 제공한다. 2015년 금연사업에 편성한 1521억원의 구체적 사용 방안도 검토했다.

장옥주 복지부 차관은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건강증진 인프라와 프로그램 등 사전 예방 중심 건강관리 기반이 중요하다"며 "관계 부처가 적극적으로 협업해야 한다"고 밝혔다.




sj@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