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정치 >

[단독]병영문화혁신위, 사병 휴대전화 허용여부 국민설문에 부친다

신인균 "10월 한달간 설문조사 실시해 결론 낼 것"

(서울=뉴스1) 배상은 기자 | 2014-10-01 12:04 송고 | 2014-10-01 14:26 최종수정
추석 연휴 첫 날인 지난달 6일 경기도 파주군 육군 25사단 용바위대대 이병생활관에서 한 병사가 계급별로 시범 지급된 수신전용 2세대(2G) 휴대전화를 이용해 가족들에게 추석 안부를 전하고 있다. 2014.9.6/뉴스1 © News1 한재호 기자
추석 연휴 첫 날인 지난달 6일 경기도 파주군 육군 25사단 용바위대대 이병생활관에서 한 병사가 계급별로 시범 지급된 수신전용 2세대(2G) 휴대전화를 이용해 가족들에게 추석 안부를 전하고 있다. 2014.9.6/뉴스1 © News1 한재호 기자
28사단 윤일병 구타 사망사건을 계기로 출범한 민관군 병영문화혁신위가 갑론을박이 한창인 부대 내 휴대전화 허용 문제를 국민설문에 부치기로 했다.

'병영문화 개선'문제를 담당하는 혁신위 2분과는 최근 회의에서 "찬반 논란이 뜨거운 휴대전화 허용 문제는 분과안에서만 논의하기에는 워낙 중요한 사안"이라며 10월 한달간 이 문제에 대해 국민설문을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설문조사는 국방부가 현재 인터넷 포탈 다음과 진행중인 병영문화혁신 아이디어 공모와 연계해 실시될 것으로 전해졌다.

2분과위원장인 신인균 자주국방네트워크 대표는 1일 뉴스1과 통화에서 "분과 내부에서도 휴대 전화 허용 문제에 대해 찬반 공방이 치열해 국민설문을 통해 방향을 결정하려 한다"고 말했다.

신 대표는 "지난달 26일 분과위 회의를 통해 10월 한달간 설문을 실시한 뒤 이달 말 개최 예정인 혁신위 전체회의에 안건으로 올리기로 했다"고 밝혔다.
휴대전화 도입 주장은 윤일병 사건을 비롯한 사건 사고가 잇따른 후 군 개혁 요구가 커지면서 제기됐다. 병사들의 고립감을 해소할 뿐 아니라 병사들이 구타·가혹행위 사실을 외부에 알릴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국방부는 보안 문제와 병사들부터 휴대전화 도입을 반대하고 있다는 이유를 내세워 사실상 반대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실제로 혁신위의 야전 부대 불시 점검에서도 다수의 병사들이 "병사간 소통이 더욱 단절될 것"이라며 휴대전화 사용에 회의적인 반응을 나타낸 것으로 전해졌다.

만약 설문조사에서 휴대전화를 허용하는 쪽으로 결론이 나면 혁신위는 내부 수렴을 거쳐 이를 국방부에 권고한다는 방침이어서 군의 입장이 주목된다.

국방부는 혁신위가 지난 8월 첫 전체회의에서 권고한 △부대-부모-병사 간 24시간 소통보장 △GOP 면회 허용, 부대 평일 면회 가능토록 보장 △병 자율휴가 선택제 시행 △과밀하고 열악한 생활관 개선 등 4개 즉시추진과제를 받아들여 지난달 1일부터 일부 소대에 병사들이 사용가능한 공용휴대전화를 시범 운용중이다.  


baeba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