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여야, 세월호법 막판 절충…타결 임박 관측도

여야, 특검후보 4인 추천시 유가족 배제하는 案에 공감대

(서울=뉴스1) 박상휘 기자, 김영신 기자, 서미선 기자 | 2014-09-30 18:14 송고
이완구 새누리당 원대대표와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전명선 세월호 가족대책위 위원장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3자 회동을 갖고 대화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 전명선 가족대책위원장. 2014.9.30/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이완구 새누리당 원대대표와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전명선 세월호 가족대책위 위원장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3자 회동을 갖고 대화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 전명선 가족대책위원장. 2014.9.30/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여야가 30일 세월호특별법 협상을 타결하기 위해 일시 중단했던 원내대표간 회동을 속개했다.

특검 후보 추천과 관련해 야당이 새롭게 제안한 안을 놓고 또다른 절충안에 대해 여야가 의견을 접근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타결이 임박했다는 관측도 고개를 들고있다.
앞서 이날 오전 11시부터 세월호특별법 제정을 위해 협상에 들어갔던 이완구 새누리당,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오후 1시15분께 본회의 등원 여부 등을 논의하기 위한 각당의 의원총회 개최로 회동을 중단했었다.

현재 양당간 논의가 오가고 있는 안(案)은 특별검사 후보 4명을 여야·세월호 유가족이 합의해 특검추천위원회에 추천하는 이른바 '박영선안'이다.

박 원내대표의 안은 지난달 19일 여당 몫 특검추천위원 2명을 야당과 세월호 참사 유가족의 사전동의를 받아 선정한다는 재합의안에서 유가족 의견을 좀 더 반영한 안이다.
여당의 입김이 작용하는 특검을 막고 유가족이 인정하는 특검을 지명하기 위해 이중의 안전장치를 설정한 안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이 안의 경우 사고의 피해자가 특검 추천에 관여한다는 점을 명확히 하며 반대입장을 고수했다.

특히 김재원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피해자가 특검 추천에 관여하는 것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양당은 특검 후보 4명을 추천하는 주체에서 유가족을 제외하는 방안을 다시 논의하고 있다. 사실상 '박영선안'의 절충안인 셈이다.

여야는 이 같은 안에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으며 사실상 협상도 막바지에 이르렀다는 것이 복수의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새정치민주연합 원내관계자는 "현재 (새누리당에서) 얘기가 되고 있는 것은 유가족을 못 넣겠다는 것 아닌가"라며 "그렇게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고 말해 특검후보 추천 주체에서 유가족을 배제한 안에 여야가 공감대를 이뤘다는 점을 설명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이 같은 안에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는 유가족도 충분히 설득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새정치민주연합 원내관계자는 "협상의 역사성을 놓고 볼 때 새정치연합이 유가족 뜻에 반하는 분을 추천할 수 없는거 아닌가, 정치적 합의를 할 수 있다"며 "충분히 얘기할 수 있는 여지가 남아있고 설득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현재 여야는 이 같은 안에 공감대를 이루고 합의문 문구를 조정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합의문에는 '10월31일까지 세월호특별법, 정부조직법, 유병언법을 처리하도록 노력한다'는 취지의 내용을 담고 이날 예정된 본회의에 참석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원내대표간 협상에서 세월호특별법이 이 같이 타결된다면 여야는 일단 각자 당으로 돌아가 의총에서 협상 과정을 설명한 뒤 본회의에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sanghw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