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檢, 홈플러스 '경품 조작' 의혹 추가 포착

기존 알려진 BMW 외에 차량 3~4대 더 있어
개인정보 전략적으로 팔아넘긴 정황도 수사

(서울=뉴스1) 오경묵 기자 | 2014-09-18 09:12 송고

경품 당첨자 조작 의혹, 불법 개인정보 판매 의혹 등으로 검찰의 수사선상에 오른 홈플러스가 당초 알려진 것보다 경품행사 추첨 결과를 더 많게 조작한 것으로 드러났다.


개인정보범죄 정부합동수사단(단장 이정수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2부장)은 홈플러스가 경품행사를 조작하는데 이용된 차량이 기존에 알려진 BMW 외에도 3~4대가 추가로 있는 것으로 보고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추가 경품 조작에 대한 정황이 있어 그 부분을 중점적으로 수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홈플러스가 자체 진상조사 후 조작 가능성이 있다고 인정한 아우디와 K3 차량 등을 합치면 추첨 결과를 바꾼 것이 총 10여건 규모로 늘어나게 된다. 


검찰은 또 홈플러스가 사기성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들의 개인정보를 전략적으로 보험회사에 팔아넘겼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들여다 볼 계획이다.


검찰에 따르면 홈플러스는 경품행사를 통해 모은 고객 개인정보 250만건 이상을 다수의 보험회사에 1인당 4000원 가량에 받고 팔아넘겨 100억원대 부당이득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홈플러스 실무진은 '올해 안에 고객들의 개인정보 판매로 40억원의 수익을 올리겠다'는 내용의 사업보고서를 작성해 경영진에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홈플러스는 이를 위해 직원들에게 고객 한 명당 100원의 인센티브를 내걸었고 협력업체 직원들에게도 응모자 수를 올리라는 압력을 넣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서는 빠짐없이 사실관계를 확인할 것"이라며 "홈플러스 경영진에 대한 소환조사는 아직 진행하지 않았다"고 했다.


검찰은 두 차례에 걸친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증거를 분석하고 있다.


또 홈플러스 경품담당 보험서비스팀 과장 정모(35)씨를 구속기소하고 같은 팀 대리 최모(31)씨와 경품 추첨 대행업체 B사 대표 손모(46)씨, 이들과 공모해 경품을 타낸 김모(32)씨도 불구속기소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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