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현대車·삼성, 한전 부지 놓고 '맞불'…키메이커는 서울시

18일 낙찰자 결정…개발 청사진 실현, 시 협조가 관건
감정가보다 높은 4조원 초반대 관측…현대車 5조 파격 제시 가능성도

(서울=뉴스1) 임해중 기자 | 2014-09-17 18:17 송고
서울 삼성동 아셈타워에서 바라본 한국전력공사 삼성동 부지 전경./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서울 삼성동 아셈타워에서 바라본 한국전력공사 삼성동 부지 전경./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감정가만 3조원이 넘는 한국전력의 삼성동 부지 인수를 놓고 재계 1·2위를 다투는 현대차그룹과 삼성그룹이 예상대로 맞붙었다. 현대차는 한전 부지에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GBC)를 삼성은 전자 계열사가 주축이 된 삼성타운을 건립한다는 계획이어서 어느 쪽이 이 땅의 주인이 되더라도 영동권 개발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와 삼성은 17일 마감된 삼성동 한전 부지 입찰에 참여했다고 이날 공식적으로 밝혔다. 현대차는 현대모비스, 기아차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했으며 삼성은 삼성전자가 단독으로 입찰에 참여했다.
한전 부지 매각은 한국자산관리공사의 전자입찰 시스템인 온비드(onbid.co.kr)를 통해 입찰과정이 비공개로 진행되기 때문에 입찰가격이나 외국계 기업의 참여 여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이 땅의 감정가는 3조3346억원으로 업계는 현대차와 삼성이 이 가격보다 최소 7000억∼9000억원 가량 높은 4조원 초반대 가격을 제시한 것으로 보고 있다. 매각은 최고가 경쟁입찰 방식으로 진행되며 한전은 최고가를 써낸 입찰자를 18일 오전 10시 낙찰자로 발표할 예정이다.

두 그룹이 제출한 인수 가격이 한전이 제시한 입찰 하한가보다 낮을 경우 매각 자체가 무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지만 업계는 이같은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고 있다. 올 연말까지 전남 나주로 본사를 이전해야 하는 한전도 서둘러 본사 부지를 팔아야하는 입장이어서 인수 희망자가 부담을 느낄 정도의 입찰 하한가를 제시하지는 않았을 것이라는 분석에서다.
이처럼 현대차와 삼성이 한전 본사 부지의 새주인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자 이들 두 그룹이 제시한 부지 개발 계획이 실현 가능한가 여부에도 세간의 관심이 쏠린다. 현대차는 한전 부지에 본사 사옥을 포함한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GBC)를 짓겠다는 세부계획을 수립할 정도로 부지 매입을 공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현대차가 업계가 예상하고 있는 4조원 초반대를 크게 웃도는 5조원 가량의 인수 가격을 제출했을 수도 있다는 관측이 흘러나온다.

2011년 삼성생명을 통해 한전 본사 인근 옛 한국감정원 부지를 사들인 삼성은 한전 부지를 초대형 복합상업단지로 개발하는 방안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 삼성SDI, 삼성전기 등 전자 계열사들이 입주할 수 있는 삼성타운을 조성하는 한편 호텔신라가 개발에 참여해 호텔, 쇼핑 사업도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같은 계획이 실현되려면 개발과 관련된 인·허가권을 쥐고 있는 서울시와의 공조가 우선돼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영동권 일대에 국제교류복합지구를 조성하고 한전 부지의 공익개발을 유도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시가 인·허가권을 무기로 이들 기업이 구상하고 있는 개발계획의 수정을 요구할 수도 있어서다.

시 관계자는 "시정 4개년 계획에 포함된 국제업무·마이스(MICE) 산업 육성안은 시의 경제 활성화와 직결되는 만큼 한전 부지를 개발하는 사업자와 협의를 통해 공익개발을 유도한다는 게 기본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시가 한전 본사 부지에 사전협상제도를 적용하겠다는 개발 가이드라인을 내놓은 것도 한전 부지 인수자와 개발계획을 협의할 수 있는 길을 열어두기 위한 조치다.

도심내 1만㎡ 이상 부지를 대상으로 적용되는 사전협상제도는 땅을 소유·개발하는 민간사업자와 시가 개발이익을 환수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한 뒤 세부계획을 수립하는 방식이다. 이때 세부 개발계획은 협상조정협의회,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 등의 절차를 거쳐 수립되며 이 과정에서 교통영향평가, 환경영향평가, 재해영향평가, 사전경관심의 등의 법정 절차도 거쳐야 한다.

기본적으로 개발계획 수립 주체는 땅을 소유·개발하는 민간 사업자지만 시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건축허가 등 개발 관련 인·허가를 받아내는데 애를 먹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건설기업 관계자는 "현대차와 삼성 어느 쪽이 한전 땅의 주인이 되더라도 이들이 구상하고 있는 개발 계획을 실현할 수 있는 키는 결국 시가 쥐고 있다"면서 "이들 두 기업이 검토하고 있는 각기 다른 개발 청사진에 컨벤션센터를 포함한 복합시설 조성계획이 포함된 것은 시의 영동권 개발계획에 협조하겠다는 뜻을 내비친 것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haezung2212@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