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강제노동금지' 위반한 일본, 위안부 책임 인정해야"

1144차 수요시위…한국노총 "100만 조합원·1800만 노동자 연대"

(서울=뉴스1) 성도현 기자 | 2014-09-17 14:45 송고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중학동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일본군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중학동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제1144차 정기 수요시위에서 김복동 할머니와 한국노총 조합원들이 일본정부의 공식 사죄를 촉구하고 있다. 2014.9.17/뉴스1 © News1 양동욱 기자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는 17일 낮 12시쯤 서울 종로구 중학동 주한일본대사관 앞 평화로에서 제1144차 정기 수요시위를 열고 일본 정부가 위안부 문제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고 법적 배상과 공식 사죄를 할 것을 촉구했다.
정대협은 "일본정부는 전시 성폭력에 관한 유엔선언문에 서명하고 여성인권 신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며 "하지만 국제 사회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는 강제동원이 없었다고 외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유엔과 국제사회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인도에 반하는 전쟁범죄로 규정하고 있다"며 "국제노동기구(ILO)는 강제노동금지 협약을 위반한 일본정부에 대해 문제 해결 노력을 계속 권고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자리에서 윤미향 정대협 상임대표는 일본정부에 의해 연행된 위안부 피해자들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과거 강제노동의 예임을 강조했다.

윤 상임대표는 "일본의 위안부 강제동원은 지난 1996년 ILO가 강제노동 금지를 명시하고 있는 협약 29호에 위배된다고 선언했다"며 "이에 따라 일본정부가 법적 보상을 이행하고 한국정부도 적극적인 활동을 해달라고 노동자들의 여론을 모아달라"고 수요시위에 참석한 한국노총 조합원들을 향해 호소했다.
이에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은 "ILO에 강제노동 금지 위반으로 일본정부가 제소됐지만 일본의 강력한 로비 등으로 정식 의제로 채택조차 안되고 있다"며 "일본 정부의 반성을 위해 100만 조합원과 1800만 노동자의 힘을 모아 적극적으로 요구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날 시위에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89) 할머니가 참석했다. 길원옥(87) 할머니는 건강이 좋지 않아 참석하지 못했다.

한국노총, 순천향대학교 천안병원 노조, 예수의까리따스수녀회,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 올연대, 평화나비, 마리몬드, 극단 '고래' 등에서 200여명이 참석해 수요시위를 응원했다.


dhspeopl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