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문재인 "박영선 거취 세월호法 타결 이후로 미뤄야"

"안경환-이상돈 카드 무산, 탈당까지 얘기할만한 사안 아냐"

(서울=뉴스1) 김현 기자 | 2014-09-15 15:32 송고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15일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의 '탈당 검토' 발언과 관련, "그(비대위원장 외부영입 무산) 때문에 탈당까지 얘기할만한 사안은 아니라고 생각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취재진과 만나 "박 위원장이 제안했던 두 분의 공동비대위원장 방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아 안타깝긴 하지만, 같은 당내에서도 생각이 얼마든지 다를 수 있고, 특히 이번엔 방안 자체에 대한 거부감보단 방안이 제안되는 과정에 있어 충분히 공감을 얻지 못하고, 설득하지 못한 과정상의 문제 때문에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의원은 특히 지난 12일 박 위원장과 중진 모임 논의 내용을 언급, "지금 박 위원장이 물러나게 되면 특히 세월호 특별법 협상이 대책없이 표류하게 될 그런 염려가 있으니 바람직하지 않다. (박 위원장의) 거취 문제를 둘러싼 논란은 세월호 특별법 협상이 타결된 후로 미루는 게 좋겠다는 의견을 모았고, 저도 거기에 동의했다"면서 "지금도 같은 생각"이라고 주장했다.

'지금 상황이면 원내대표직을 유지하는 게 사실상 어렵지 않느냐'는 질문에 "문제의 완급이나 선후가 있는 것이다. 지금 우리 정치권이 해야 할 가장 우선적인 과제가 특별법 협상을 빨리 마무리하고 정기국회에 임해야 되는 것이 최우선적인 과제"라며 "거기에 혼란을 초래하는 것은 별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문 의원은 당초 거론됐던 안경환 서울대 명예교수와 이상돈 중앙대 명예교수의 투톱 체제에 대해선 "혁신과 외연확장을 동시에 도모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또 한편으로는 보수와 진보를 함께 아우른다는 면에서도 충분히 생각해 볼만한 방안이었다고 생각한다"면서 "그런 방안이 처음부터 제대로 제시가 되고, 그 취지가 설명됐으면 당내에서도 논의가 달라졌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처음에 이 교수가 단독으로 비대위원장에 내정된 것처럼 먼저 외부에 알려지면서 보도가 됐고, 그 과정에서 이 교수와 박 위원장이 공동위원장을 하는 것 같은 오해도 생겨서 그에 대한 불만들이 걷잡을 수 없이 표출된 것"이라며 "(공동위원장 방안이 제시됐을 때는) 이미 상황이 어려워져 버린 측면이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gayunlov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