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내년이면 광복 70주년, 우리 현실은 제자리걸음"

1142차 수요시위…"정부, 위안부 해결 노력해야"

(서울=뉴스1) 성도현 기자 | 2014-09-03 13:12 송고
지난달 29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 관련 헌법재판소 결정 3주년 기자회견에서 김복동 할머니를 비롯한 참가자들이 한국정부의 적극적인 위안부 문제해결을 촉구하고 있다. 2014.8.29/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지난달 29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 관련 헌법재판소 결정 3주년 기자회견에서 김복동 할머니를 비롯한 참가자들이 한국정부의 적극적인 위안부 문제해결을 촉구하고 있다. 2014.8.29/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는 3일 낮 12시쯤 서울 종로구 중학동 주한일본대사관 앞 평화로에서 제1142차 정기 수요시위를 열고 한국 정부가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줄 것을 재차 촉구했다.

정대협은 "정부는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상을 통해 협정당시 개인 청구권을 묵살한 과오가 있다"라며 "헌법재판소가 지난 2011년 정부의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 노력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위헌 판결을 내린만큼 전력을 다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는 유엔인권이사회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보편적 인권문제로서 바로 잡아야 할 역사라고 연설하고 수차례 '한일 국장급 회의'를 개최했지만 뚜렷한 성과는 없었다"라며 "이런 미온적인 노력은 보여주기 식이 아닌가라는 의혹을 일으키기에 충분하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일본에 대해서도 "전시 성폭력에 관해 유엔선언문에 서명하고 세계 여성의 인권신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하면서 실제로는 위안부 문제를 부정하고 모욕적인 언행을 일삼고 있다"며 "일본은 '여성이 빛나는 사회'라고 말하면서 뒤로는 전시 성노예를 묵인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2006년 위안부 피해자들은 한일 당국이 위안부 해결 의지가 없다며 헌재에 '부작위' 위헌 확인 소송을 냈고 2011년 8월 헌재는 '소모적인 법적 논쟁으로의 발전가능성', '외교관계의 불편' 등을 이유로 정부가 의무를 저버리고 있다고 위헌 결정을 내린 바 있다.
윤미향 정대협 상임대표는 "(내년이면) 광복 70주년인데 우리가 서 있는 현실은 제자리 걸음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위안부 범죄의 책임자인 일본은 아직도 법적 책임이 없다고 부인하고 있다"며 일본 정부에 진상규명을 요구했다.

이날 시위에는 비가 내리는데도 불구하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89)할머니가 우의를 입고 자리를 지켰다. 또 거동이 불편한 이옥선(87) 할머니를 대신해 아들 이동주(63)씨도 참석했다.

이씨는 일본대사관을 향해 "'10명이 손가락질하면 몸살나고 1000명이 손가락질하면 죽는다'는 말이 있다"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1억명 서명을 받고 있는데 일본은 앞으로 어떻게 되겠는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본이 과거사에 대해 진실을 규명하고 공식사죄와 배상하는 건 죽기보다 더 힘들 것"이라며 "하지만 매주 외치는 메아리가 온 지구상에 퍼져 귀로 듣고 머리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일본인에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부산예수성심수녀원, 빛난이슬 성동교회, 부천시여성연합회, 평화나비,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희망나비, 극단 '고래', 통합진보당, 한국순교복자빨마수녀회 등에서 100여명이 참석해 수요시위를 응원했다.


dhspeopl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