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朴대통령, 다음주에도 민생·경제 행보…세월호法은 국회 몫

내달 1일 노사대표 간담회, 3일 규제개혁 회의 주재 등 예정
정치 현안 '거리두기' 이어질 듯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2014-08-30 13:25 송고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8일 오후 최근 집중호우로 침수피해를 입은 부산 기장군 장안읍 좌천마을을 찾아 피해 복구 상황을 점검한 뒤 주민을 격려하고 있다. (청와대) 2014.8.28/뉴스1 © News1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8일 오후 최근 집중호우로 침수피해를 입은 부산 기장군 장안읍 좌천마을을 찾아 피해 복구 상황을 점검한 뒤 주민을 격려하고 있다. (청와대) 2014.8.28/뉴스1 © News1

추석(9월8일)이 불과 1주일 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은 남은 한 주 동안에도 민생·경제행보에 집중하면서 세월호 특별법 제정 논란 등 정치 현안과의 '거리두기'를 계속 이어갈 전망이다.

여객선 세월호 침몰 참사의 진상규명과 피해보상을 위한 특별법 제정 문제를 놓고 여야 간 대치가 장기화되면서 정치권 안팎으로부터 박 대통령의 중재 노력을 주문하는 목소리가 계속되고 있지만 현재로선 "입법은 국회의 몫"이란 청와대의 원칙적 입장이 달라질 가능성은 그리 크지 않아 보인다는 게 여권 내의 대체적인 관측이다.
청와대는 지난 28일 세월호 참사 희생자 고(故) 김유민양의 부친 김영오씨가 박 대통령 면담을 요구하며 46일간 해오던 단식을 중단한 이후에도 여전히 세월호 특별법 제정 문제 등에 관해선 공개적인 언급을 꺼리고 있는 모습.

대신 박 대통령은 부산 수해현장 방문(28일)과 나눔·봉사활동 실천자 오찬 간담회(29일) 등의 일정을 이어가며 정치권과의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박 대통령의 이 같은 행보는 세월호 특별법 제정 문제와 관련한 여론 동향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박 대통령의 '입법 불개입' 원칙을 놓고 야당 등에선 또 다시 '소통 부재'로 비판하고 있지만 기존 지지층은 오히려 이를 '소신 있는' 모습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이기 때문이다.

일례로 여론조사 전문 업체 '한국갤럽'이 지난 29일 발표한 8월 넷째 주 주간 정례조사 결과를 보면, 세월호 특별법 논란 속에서도 박 대통령의 직무수행 지지율은 최근 한 달 간 45~46%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박 대통령이 직무수행을 잘못하고 있다는 응답도 43~45% 범위 내에서 큰 변동이 없었다.

여권 관계자는 "최근 대통령 지지율이나 세월호 특별법 관련 쟁점 사항들에 대한 여론의 흐름을 보면, 어느 일방에 힘을 실어주는 모양새가 아니다"며 "그러다보니 여야 간 대치 정국도 좀처럼 풀리지 않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박 대통령은 다음 주에도 노사대표 간담회(9월1일)와 제2차 규제개혁 장관회의 겸 민·관(民·官) 합동 규제개혁 점검회의(9월3일) 등을 통해 '각각의 경제주체들이 경제 살리기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하는 데 힘을 모아 달라'고 거듭 주문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여야 대치로 지난 5월 이후 경제 활성화 및 민생 관련 법안 등이 단 1건도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지 못한 채 9월 정기국회가 내달 1일 시작되는 데 대해 박 대통령이 유감을 표명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박 대통령은 앞서 25일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경제 활성화 관련 법안 등의 조속한 국회 처리를 주문하면서 "의회는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은 엄중한 책임이 있고, 의회민주주의는 개인과 정당을 뛰어넘어 모든 국민을 향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여권 관계자는 "세월호 특별법도 문제지만, 정부 입장에선 각종 법안과 내년도 정부 예산안 처리 등을 앞두고 국회가 아예 돌아가지 않고 있는 사실이 더 큰 문제"라면서 "추석 전까진 어떻게든 국회 정상화의 물꼬가 트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모두가 힘들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ys417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