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與 "단독 국감도 가능"…野에 '분리처리' 거듭 압박(종합2보)

野 요구 '여-야-유족 3자협의체' 등 "대통령이 입법하라는 것…헌법에 반해"
22일부터 8월 임시회…"25일 본회의 열어 세월호法 외 처리해야"

(천안·서울=뉴스1) 김영신 기자 | 2014-08-22 19:21 송고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이완구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22일 오후 충남 천안시 우정공무원교육원에서 열린 연찬회 전체회의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1박2일 일정의 이번 연찬회에서 안전 체험과 경색된 정국 해법 등에 대한 자유 토론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2014.8.22/뉴스1 © News1 박철중 기자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이완구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22일 오후 충남 천안시 우정공무원교육원에서 열린 연찬회 전체회의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1박2일 일정의 이번 연찬회에서 안전 체험과 경색된 정국 해법 등에 대한 자유 토론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2014.8.22/뉴스1 © News1 박철중 기자


새누리당은 8월 임시국회가 시작한 22일 "1차 국감을 단독으로 진행할 수도 있다"는 뜻을 밝히며 세월호 특별법 여야 재합의안에 대해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에 대합 압박 수위를 높였다.


새누리당은 오는 25일 본회의를 열어 세월호 특별법과 여타 민생법안 및 분리 국정감사 실시에 필요한 국정감사법 개정안을 '분리처리' 해야한다는 입장이다.


새누리당은 아울러 새정치연합이 박근혜 대통령과 유가족 김영오씨와의 면담, 여·야·유족 3자협의체 등을 요구하는 데 대해 "사실상 헌법에 반한다"며 일축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오후 지도부를 포함한 소속 의원들이 모두 참가하는 의원 연찬회를 1박2일 일정으로 천안 우정공무원교육원에서 열었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연찬회에서 새정치연합의 '세월호특별법-여타 법안 연계'를 겨냥, "국회 선진화법으로 식물국회라는 오명을 쓰고 국회 기능이 마비 돼 한발자국도 나가지 못하는 답답한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정부 부처와 기관들이 이미 1차 국감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1차 국감이 무산되면 엄청난 돈이 허비된다"며 "한달 이상 공무원들이 준비한 국감을 자신들 당내 문제로 폐기해버린다면 헌정질서가 어떻게 될지 걱정"이라고 지적했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새정치연합은 1차 국감에 대해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는데, 내부적으론 80%가 분리국감에 반대하고 있다고 한다"며 "지난 6월 야당이 국감을 당겨 세월호 사건을 빨리 국회에서 문제삼아보겠다는 의도로 분리국감을 주장해놓고는 이제와 하지 않겠다면 난감할 따름"이라고도 비판했다.


윤영석 원내대변인도 서면 브리핑에서 "국감연기는 6월20일 여야 원내대표 간 합의를 파기하는 것"이라며 "이미 두차례 여야 원내대표 간 합의를 파기한 바 있는 새정치연합이 또 합의를 깬다면 신뢰정치에 반한다"고 주장했다.


윤 원내대변인은 그러면서 "분리국감은 당초 합의대로 26일부터 진행해야 한다"며 "25일 본회의를 열어 국정감사 법안을 처리해야한다. 새정치연합은 무엇이 국민을 위하는 길인지 다시 한번 생각하라"고 촉구했다.


새누리당은 새정치연합이 세월호 특별법 처리의 공이 정부·여당에 있다며 박 대통령에게 세월호 유가족과 만날 것을 요구하는 데 대해서는 강경히 일축했다.


김 수석부대표는 "타결지은 여야 협상안을 손에 들고 있으면서 대통령이 유가족 김영오씨를 만나라는 것은 김씨가 요구하는 세월호 특별법을 대통령이 받으라는 의미"라며 "새정치연합 (박영선) 원내대표는 '재재협상은 없다'고 하면서 사실상 자신의 협상안을 뒤집고 대통령이 새로운 특별법을 만들라는 주장을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 원내대변인 역시 야당 강경파 의원들이 여·야·유족 3자협의체를 촉구한 점을 언급하며 "세월호 특별법 제정은 국회 본질적인 고유업무로 세월호 특별법 제정에 대통령과 청와대를 끌어들이는 것은 정치적인 목적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새누리당은 새정치연합이 1차 국감 무산을 선언한다면 여당 단독으로라도 진행시킬 수 있다며 야당을 강하게 압박하기도 했다.


앞서 김 수석부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뉴스1과 만나 "이미 상임위에서 국감 증인·참고인 등을 다 의결해놨는데 (1차 국감을) 못하면 어떡하란 말이냐. 26일부터 국감은 예정대로 진행되는 것"이라며 "야당 상임위원장이 상임위 사회를 거부하면 여당 간사가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새정치연합이 공식적으로 1차 국감을 거부할 경우에 10월 초부터 진행되는 2차 국감으로만 올해 국감을 끝내는 방안도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eriwhat@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