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청주시 초고층 아파트 인·허가 건설사 ‘배불리기’

초고층 아파트 사업승인 남발...답답해진 청주도심

(충북ㆍ세종=뉴스1) 이정현 기자 | 2014-08-22 14:59 송고 | 2014-08-22 15:04 최종수정

충북 청주지역에 초고층 아파트 건립이 잇따르면서 동간 거리와 녹지공간을 둘러싸고 논란이 되고 있다.

아파트 층수를 올려 더 많은 입주자를 유치하려는 건설사와 특별한 결격사유가 없는 한 사업승인에 관대한 청주시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지면서 초고층 아파트 건립이 줄을 잇고 있다.

하지만 병풍처럼 우뚝 선 초고층 아파트 단지의 화려한 면면 뒤에 사라져가고 있는 녹색도시 청주만의 개성을 잃어가고 있는 게 사실이다.

이에 시의 무분별한 초고층 아파트 건립 승인은 도시 전체의 균형을 해치고, 건설사들의 잇속만 챙기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초고층 아파트 건립 ‘붐’
22일 청주지역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오창과학산업단지 내 대규모 조합아파트 건립이 추진 중이며 이 단지의 일부 아파트는 지상 47층 규모로 지어질 계획이다.
원건설도 다음달 중 청주 가마지구 내 지상 25층 규모의 중소형 아파트 분양을 앞두고 있다.

올해 착공 예정인 서원구 복대시장 내 주상복합아파트도 48층으로 건설될 전망이다. 청원구 문화동 충북도청 앞에도 30층 이상의 초고층 아파트가 들어설 예정이다.

앞서 완공된 서원구 사직동 두산위브더제니스(2009년)와 복대동 신영 지웰시티(2010년)도 모두 초고층 건물이다. 청주에 초고층 건물의 시대를 연 위브더제니스는 41층이며, 지웰시티는 45층이다.

◇초고층 아파트 사업승인 관대(?)해진 청주시
10여년 전만해도 청주는 초고층 아파트의 불모지였다.

당시 아파트 층수·높이 제한에 깐깐했던 시는 20층 이상의 아파트 사업승인에는 다소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 왔다.

초고층 아파트에 대한 시민들의 부정적 인식과 안전문제, 조망권·일조권 침해 등의 우려 때문이었다.

그랬던 시의 갑작스런 태도변화는 불과 5~6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서울의 대형 건설사들은 앞 다퉈 청주에 초고층 아파트 건립을 허가해 달라며 시에 협조를 요청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이들은 층수를 올리는 대신 동간 간격과 녹지공간을 넓히는 등 다양한 단지 조경을 통한 도심 이미지 제고에 앞장서겠다는 조건을 내걸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시는 초고층 아파트 건립에 다소 부정적이던 기존 입장에서 벗어나 결격 사유가 없는 한 사업 승인에 관대한 모습으로 돌아섰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건설사들의 이런 약속은 사업승인을 받기위한 ‘사탕발림’에 불과할 뿐 현재 완공된 청주지역 내 초고층 아파트들에서는 이 같은 모습을 찾아볼 수 없다.

◇사업승인 남발...답답해진 청주 도심
전문가들은 초고층 아파트가 건설비용과 공사기간 면에서 일반 판상형 아파트보다 효율이 떨어지지만, 교통·주거·환경·도시미관적 측면에서 기존 판상형 중저층(15층 이하)보다 뛰어나다고 말한다.

건물 수를 ½, ¼로 줄이고 층수가 높아지면 녹지공간은 건물이 차지하던 자리만큼만 넓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청주의 초고층 아파트에서는 이 같은 장점을 찾아보기 힘들다.

단지 조경은 물론 빽빽한 아파트 동 간 거리까지 오히려 도심 미관만 답답하게 하고 있다는 비판 여론이 적잖다. 

시의 무분별한 사업승인 남발이 건설사들의 ‘배만 불리게’한 것 아니냐는 얘기까지 나올 정도다.

전문가들은 안이한 시 행정이 건설사들의 배만 불리고 있다고 지적한다. 

고병호 청주대 도시계획학과 교수는 “청주시내 초고층 아파트 단지의 경우 도시정비와 도시경관적 측면에서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전혀 고려치 않은 답답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면서 “녹색도시 청주가 갖는 지역적 특성을 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의 도시계획 수립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어 “초고층 아파트 설립에 있어서도 녹지 공간 확보와 스카이라인을 고려하지 않은 건물 배치는 지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cooldog72@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