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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프랜차이즈 활성화대책 나온다..해외진출 중점 지원

산업부 "과당경쟁 등 단점 보완하고 지원책 담은 대책 연말까지 마련"

(세종=뉴스1) 곽선미 기자 | 2014-08-07 19:17 송고 | 2014-08-07 19:21 최종수정
중국 베이징 남역(南驛)에 위치한 파리바게뜨 중국 100호점 베이징 난잔점.(사진=SPC그룹 제공)© News1 2014.08.07/뉴스1 © News1
중국 베이징 남역(南驛)에 위치한 파리바게뜨 중국 100호점 베이징 난잔점.(사진=SPC그룹 제공)© News1 2014.08.07/뉴스1 © News1


정부가 골목상권 보호를 명분으로 규제 위주로 접근해온 프랜차이즈 산업에 대해 활성화대책을 내놓는다. 포화 내지 성숙기에 이른 내수시장에서 안정성장을 유도하고 해외 진출로 새로운 성장력을 확보하도록 최대한 지원한다는 것이 골자다. 
8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정부는 올 연말께 프랜차이즈 활성화 방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프랜차이즈의 경우 성장잠재력이 충분한 데도 과당경쟁, 무분별한 창업 등 갈등요인이 적지 않다"며 "문제를 해소하면서 장기적인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려 한다"고 말했다.

정부가 프랜차이즈 산업에 주목한 것은 창업과 고용 창출 등의 면에서 효과가 뚜렷해서다.

실제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프랜차이즈 가맹점수는 2012년 기준 17만5000개, 종사자 규모는 57만3000명다. 매출액은 40조7683억원으로 가맹점당 매출액은 2억3270만원으로 조사됐다. 가맹본부 매출까지 포함할 경우 95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산업부 등이 집계한 통계에서 2002년 가맹본부 포함 매출액이 41조7000억원이었던 것에 비하면 2012년 두배이상으로 늘어난 것이다.  프랜차이즈는 가맹본부가 가진 브랜드와 시스템을 이용해 사업위험을 줄일 수 있는 매력때문에 은퇴한 베이비부머들의 창업처로 인기를 끌어왔다.
그러나 이같은 프랜차이즈 산업의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문제도 적지 않았다. 국내 한 금융기관은 지난 2012년 관련 보고서를 통해 "프랜차이즈 업계의 60% 정도가 5년 미만의 영업기간을 갖고 있다"며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63%가 음식점업으로 '쏠림현상'이 심하고 일부 대형 프랜차이즈를 제외한 대부분의 업체가 영세하고 사업 안정성도 미흡하다"고 진단한 바 있다.

해당 보고서는 "명확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지 못한 가맹본부가 가맹점을 무리하게 모집하면서 가맹점 부실과 분쟁이 발생하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는 지적도 담겨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과당·출혈경쟁 등 프랜차이즈 산업의 단점을 보완하고 활성화할 수 있는 지원방안을 짜기로 했다. 산업부는 프랜차이즈 내수시장이 포화, 성숙기에 달한 만큼 해외진출을 통해 성장활력을 찾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프랜차이즈업체중 파리바게뜨 브랜드를 가진 SPC, 미스터피자 브랜드를 가진 MPK 등은 중국과 동남아 지역에 출점을 공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내수시장과 관련 과당경쟁, 무분별한 확장은 지양하되 가급적 규제를 줄여 안정성장을 유도한다는 복안이다.  유망 프랜차이즈 창업 활성화, 상생협력모델 개발 등도 과제로 들어있다. 

정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프랜차이즈 활성화대책을 올 연말까지 '기본계획' 형태로 내놓을 작정이다. 5년마다 기본계획을 수립, 정책의 영속성을 담보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앞서 정부는 정책 수립의 토대가 될 연구용역을 오는 10월까지 마무리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현재 2~3년에 한번 꼴로 진행하는 프랜차이즈 실태조사 역시 올해부터 매년 실시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산업이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고 있어 면밀하고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연구용역을 통해 정해진 파이를 놓고 경쟁하는 국내시장의 문제를 해외 진출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지 등을 알아볼 것"이라며 "매년 관련 실태조사를 실시해 제도 개선, 인프라 확충 등에 참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g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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