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靑, '경제 살리기' 본격 시동…대통령 지지율 견인차 되나?

재보선 계기 '안정적 국정운영' 기대… "독주로 비칠 경우 역효과 날 수도"

(서울=뉴스1) 장용석 | 2014-08-02 15:49 송고
박근혜 대통령이 7월14일 오후 서울 송파구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새누리당 제3차 전당대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마치고 단상을 내려오고 있다. 2014.7.14/뉴스1
박근혜 대통령이 7월14일 오후 서울 송파구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새누리당 제3차 전당대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마치고 단상을 내려오고 있다. 2014.7.14/뉴스1

여름휴가를 마친 박근혜 대통령이 다음 주 업무 복귀와 함께 '경제 살리기'를 최우선 과제로 하는 하반기 국정운영에 본격 속도를 낼 전망이다.

지난달 30일 치러진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서 새누리당이 전체 15개 선거구 가운데 11곳에서 승리하면서 "안정적 국정운영을 위한 기반이 조성됐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은 아직 세월호 참사 이전 수준을 회복되지 못하는 상황. 이 때문에 박 대통령의 이 같은 국정 드라이브가 자칫 민심을 오판한 독주(獨走)로 비칠 경우 "역효과가 날 수 있다"는 지적 또한 제기되고 있다.

실제 여론조사 전문 업체 한국갤럽의 주간 정례 조사 결과에 따르면, 7·30 재보선이 치러진 7월 다섯째 주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40%로 여당의 선거 승리에도 불구하고 2주 연속 취임 후 최저치를 나타냈다.

세월호 참사 발생 전 60%대까지 치솟았던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이후 줄곧 하락세를 보이다 7월 초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 그리고 여야 원내지도부와의 만남 등 박 대통령의 잇단 '소통' 행보로 소폭 오르기도 했지만 전반적으론 그 추세가 바뀌지 않고 있는 것이다.
갤럽 조사 기준으로 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40%까지 떨어진 건 7월 첫째 주와 넷째 주, 그리고 다섯째 주 등 모두 세 번이다.

반면 세월호 참사 직후 39%까지 떨어졌던 새누리당의 정당 지지율은 6·4 지방선거 이후 2개월 동안은 41~43% 범위 내에서 대체로 안정적인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새누리당의 7월 다섯째 주 정당 지지율은 42%였다.

세월호 참사 이전까지만 해도 각종 여론조사에서 박 대통령 지지율이 여당 지지율을 앞서는 경우가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비록 오차범위 내이긴 하지만 당 지지율이 대통령을 앞서는 현상이 종종 나타나면서 정치권에선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다.

대표적인 게 여당 지지층 내에서부터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불만이 커지면서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평가가 달라지는 탈(脫)동조화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갤럽의 월별 통합 조사에서도 4월엔 새누리당 지지자 중 6%만 박 대통령의 직무수행을 부정적으로 평가했으나, 5월엔 11%, 6월엔 15%, 7월엔 18% 등으로 점점 그 수가 늘고 있다.

그러나 청와대 관계자들은 이 같은 여론조사나 재보선 결과 등에 관한 평가에 대해 선뜻 동의하지 않는 분위기다.

오히려 이번 재보선에서 여당이 압승을 거둔 데는 경제 살리기와 국가혁신이란 박 대통령의 국정 어젠다(의제)를 선거 전략에 활용한 사실이 주효했다는 게 청와대 내부의 평가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청와대는 지난달 31일 이번 재보선 결과에 대해 "경제를 반드시 살리고, 국가혁신을 이루란 엄중한 명령으로 듣고 이를 위해 더욱 매진할 것"이란 공식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또 이달 1일엔 안종범 경제수석비서관의 첫 월례 브리핑을 통해 그동안 야당의 반대로 진전을 보지 못했던 이른바 '경제 활성화 및 민생안정 법안' 19개를 제시하면서 사실상 국회의 조기 처리를 압박하는가 하면, 이달 중순으로 예정된 제6차 무역투자진흥회의와 제2차 규제개혁 장관회의, 그리고 제5차 국민경제자문회의 등 정부 내 경제 관련 회의들의 주요 안건을 소개하기도 했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선 재보선 이후 이른바 '박근혜 마케팅'이 동원되지 않은 재보선에서 여당이 승리한데 따른 '당·청 관계 재설정'론(論)이나, 선거에 앞서 발표된 40조원 규모의 경기부양책이 여당의 승리에 도움이 됐다는 취지의 최경환 부총리 등 '정부 경제팀 공신(功臣)'론 등에 맞서 "경제정책 등 국정운영의 중심은 당이나 정부가 아닌 청와대에 있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란 해석이 나오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재보선에선 당·정·청 모두가 국민의 선택을 받은 것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여권 일각에선 청와대가 정책 어젠다 전면에 나서는 데 대한 우려감도 읽힌다.

특히 청와대 경제수석의 월례 브리핑 신설을 놓고는 "소통 강화란 측면에선 바람직하나, 정제되지 않은 내용이 전달될 경우 자칫 시장의 혼선을 초래할 수도 있다"는 등의 지적이 제기된다.

박 대통령은 외교·안보 분야 현안에 관해선 정책 혼선 등을 막기 위해 취임 초부터 대(對)언론 창구를 외교·국방·통일부 등 소관 부처로 단일화했었다.

여권 관계자는 "청와대가 '정치 위기'가 '경제 위기'로 넘어가는 것을 차단코자 경제 살리기를 국정 정상화의 해법으로 제시한 방향 자체는 맞다고 본다"면서 "그러나 여당이 재보선에서 이겼다고 해서 있던 '정치 위기'가 갑자기 없어진 건 아니다"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의 경제 살리기가 국민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또 안정적 국정운영의 버팀목이 되려면 성과주의에 매몰되기보다는 정부 및 국회 등과도 다양한 수준에서 협력 관계를 모색해나갈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새누리당의 한 초선 의원도 "정부·여당의 활동영역을 충분히 보장함으로써 이들의 문제 해결 노력이 자연스레 국정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ys417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