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與 ‘재보선 압승’에도 ‘표정관리’하는 靑…왜?

“국민의 뜻 받들겠다” 논평 외엔 공식 언급 자제
‘안정적 국정운영 기대’ 속 당·청 관계 설정 고심

(서울=뉴스1) 장용석 | 2014-07-31 15:09 송고 | 2014-07-31 15:15 최종수정
청와대 전경지난 30일 치러진 국회의원 재보궐선거가 여당인 새누리당의 승리로 끝났지만, 청와대는 일단 '표정관리'에 들어간 모습이다.

청와대는 선거 다음날인 31일 "국민 여러분이 선택한 뜻을 무겁고 소중하게 받들겠다. 경제를 반드시 살리고, 국가혁신을 이루란 엄중한 명령으로 듣고 이를 위해 더 매진할 것"(민경욱 대변인)이란 내용의 짤막한 논평 외엔 이번 재보선 결과와 관련한 공식 언급을 자제했다.
청와대는 이전 선거에서도 "선거는 여야 정당과 후보들이 치르는 것"이라며 '중립' 의지를 강조해왔던 만큼, 이번 재보선 결과와 관련해서도 향후 정국에 미칠 영향 등 그 유불리를 따지기보다는 '민의(民意)를 수용한다'는 자세를 취함으로써 불필요한 정치적 논란을 피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박근혜 대통령은 물론,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을 비롯한 주요 참모들이 현재 '공식적으로' 하계휴가를 보내고 있는 상황인 점도 고려됐음직하다.

다만 청와대는 선거결과에 대한 논평에서 '경제 살리기'와 '국가혁신'이 올 하반기 국정운영의 최우선 과제가 될 것임을 분명히 함으로써 앞으로 관련 분야 정책 추진 등의 '국정 드라이브'를 가속화할 것임을 내비쳤다.

이와 관련, 한 청와대 관계자는 "여당의 재보선 승리로 그간 위축돼 있던 직원들 분위기도 한결 부드러워졌다"면서 "격려전화도 많이 받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여러 모로 볼 때 전 보다 여건이 좋아진 건 맞지만, 그렇다고 해서 대놓고 좋아할 만한 상황은 아닌 것 같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여당의 재보선 압승으로 박 대통령의 향후 국정운영 또한 탄력을 받게 됐다"는 게 정치권의 대체적인 견해이긴 하나, 지난 6·4지방선거에 이어 이번 재보선에서 나타난 민심을 잘못 읽을 경우 오히려 "'독배(毒杯)'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앞서 여객선 '세월호' 침몰 참사의 여파 속에 치러진 6·4지방선거 당시 여당은 "대통령을 지켜 달라"며 대대적인 '박근혜 마케팅' 전략을 동원했다. 그 결과, 새누리당은 한때 '참패'가 예상됐던 전국 17개 광역지방자치단체장 선거에서 8명의 당선인을 배출하며 여야 간 '무승부'를 기록할 수 있었다.

그러나 여당은 이번 재보선에선 지방선거 때와 달리, 박 대통령을 전면에 내세우지 않았다. 여당의 선거 어젠다(의제)인 '민생경제 살리기'와 '혁신',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안정적 국정운영'은 박 대통령의 '희망사항'과도 맞닿아 있는 것이긴 하나, 정작 선거운동 과정에선 박 대통령 개인에 관한 언급은 거의 나오지 않았었다.

이에 대해 여권 관계자는 "지방선거가 지나고 당내에서도 '포스트(Post)-박근혜', 즉 '박근혜정부 이후'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던 게 사실"이라며 "7·14전당대회 결과나 이번 재보선 과정 역시 그 연장선상에서 볼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14일 치러진 새누리당 전당대회에서 비박(非朴·비박근혜)계 등 당내 비주류 측의 지원 속에 당권을 거머쥔 김무성 대표의 경우 이전까지 '수직적 관계'란 지적을 받았던 당·청 관계의 '수평화'를 강조하고 있다.

때문에 김 대표가 이번 재보선 승리를 계기로 당 장악력을 높이고자 할 경우 "당에 대한 박 대통령이나 청와대의 영향력은 예전만 같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당장은 당과 청와대가 '민생 안정'이란 공통 목표를 향해 함께 움직이겠지만, 추후 정치적 사안이나 개별 정책 현안 등과 관련해 사전에 충분한 의견 조율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상당한 '불협화음'이 불거질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다.

당을 중심으로 "청와대가 이번 재보선 결과와 관계없이 정치권과의 '소통'을 지속적으로 강화해나갈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수도권 출신의 한 초선 의원은 "이번 재보선 과정에서 '변화'와 '혁신'을 국민에게 약속했던 만큼 이 부분은 반드시 지켜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선 당 운용 방식이나 당·청 관계 등에 있어서도 일정 부분 달라질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도 현재 정무수석실 등을 중심으로 이번 선거결과에서 나타난 민심을 면밀히 분석하는 한편, 이를 당·청 관계 등 박 대통령의 향후 국정운영에 반영키 위해 각계 의견을 수렴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내 일각에선 이번 재보선 결과에 따라 호남 몫 지명직 최고위원 발탁 가능성이 점쳐지는 이정현 의원이 조윤선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과 함께 앞으로 당·청 간 '가교' 역할을 해주길 기대하는 기류도 읽힌다.

현 정부 청와대에서 정무·홍보수석을 역임한 이 의원은 박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꼽히며 이번 선거에서 여당의 오랜 '불모지'였던 호남 지역(전남 순천·곡성)에 출마해 '자력(自力)'으로 국회 입성에 성공했다.

이런 가운데, 박 대통령은 여름휴가를 마치고 공식 업무를 재개하는 내달 4일을 전후로 공석(空席) 중인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인선 결과를 발표하는 한편, 휴가 기간 중 구상한 향후 국정운영 방향의 일단을 공개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져 이에 대한 당과의 사전 조율 정도가 향후 당·청 관계의 '시금석'이 될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ys417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