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朴대통령 “日, 올바른 역사인식 없인 신뢰관계 어려워”(종합)

마스조에 도교도지사 접견… “한일관계 개선 노력” 아베 메시지 전달 받아

(서울=뉴스1) 장용석 | 2014-07-25 17:44 송고


박근혜 대통령은 25일 한·일 양국 관계에 대해 "올바른 역사인식이 기초가 되지 않고선 진정한 신뢰관계로 나아가기 어렵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방한 중인 마스조에 요이치(舛添要一) 일본 도쿄도(東京都) 지사를 접견, "어느 나라든 국민의 몸인 영토와 국민의 혼(魂)인 역사가 있는데, 그 혼이 상처를 입으면 근본이 흔들린다"며 이 같이 밝혔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마스조에 지사는 이날 박 대통령을 예방한 자리에서 "방한 직전 아베 총리로부터 '방한이 성사되면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뜻을 박 대통령에게 전해 달라'는 부탁을 받았다"고 아베 총리의 메시지를 전했다.

그러자 박 대통령도 "그동안 한·일 양국은 지리적·역사적으로 긴밀히 교류해왔고, 동북아시아 평화·번영을 위해서도 함께 협력해야 할 우방"이라면서 "난 현 정부 출범 이래 한·일 관계를 중시한다는 입장을 밝혀왔다"고 설명했다.

다만 박 대통령은 일본 정부와 정치권의 독도 영유권 주장 및 과거사 왜곡 논란을 겨냥, "일부 일본 정치인들의 부적절한 언행 때문에 양국 관계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역사 문제가 그 중심에 있다"면서 "정치가 두 나라 국민 간 우정을 소원하게 만들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특히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이는 두 나라 사이뿐만 아니라 보편적 여성 인권에 관한 문제"라면서 "(일본이) 진정성 있는 노력으로 잘 풀어가길 기대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박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한·일 관계 개선 등을 위한 일제 강점기하 일본군 위안부 피해 여성들에 대한 일본 정부의 선제적 사과와 적절한 보상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나타낸 것으로 해석된다.

박 대통령은 또 최근 일본 내 일부 우익단체들의 '반한(反韓)'·'혐한(嫌韓)' 시위에 대해서도 "이웃 국민의 감정을 상하게 하고, 일본의 국제적 이미지도 실추시킬 수 있는 문제"라고 우려를 표시했다.

박 대통령은 마스조에 지사에게 "반한 시위 등으로 인해 우리 동포들이 생업과 안전을 위협받지 않도록 도쿄도 차원에서 확실한 대책을 세워 달라"면서 "그렇게 하면 '일본의 일반 국민들은 혐한 행동을 반대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우리 국민에게도 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일본 정치인들이) 올바른 역사인식을 공유하며 두 나라가 안정적인 관계 발전을 이뤄가는 데도 힘써 달라"고 거듭 요청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마스조에 지사는 과거 청년기엔 일본 정치인 등의 야스쿠니(靖国) 신사 참배 반대운동을 벌였고, 이후 평론가로 활동하면서는 '근린(近隣)외교'와 '한국 및 중국과의 관계 개선' 필요성을 강조해왔다고 한다.

특히 마스조에 지사는 자신의 도지사 명패에도 한글 이름을 함께 쓰고 있는 등 일본 내에서도 대표적인 '지한파(知韓派)', '친한파(親韓派)' 정치인으로 꼽힌다는 게 청와대 측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 박 대통령은 이날 접견에서 "마스조에 지사가 우리 동포 문제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갖고 지원해주려고 애쓴다고 들었다"면서 도쿄도내 제2한국학교 설립을 위한 도교도 측 관심과 협조를 요청하기도 했다.

박 대통령은 "두 나라 가교(架橋) 역할을 하는 재일(在日)동포가 도쿄를 중심으로 하는 (일본) 수도권에 많이 거주하고 있다. 이들은 무엇보다 자녀 교육에 관심이 많은데 현재 도쿄엔 한국학교가 1곳밖에 없다"며 "재일동포 사회에서 주일대사관과 함께 제2학교를 짓기 위해 노력했지만 부지 확보에 어려움을 많이 겪었다. 마스조에 지사가 부지 확보에 협조해준다고 해서 마음이 든든하고, 아무쪼록 이 문제가 잘 해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마스조에 지사도 "도쿄도지사로서 새 한국학교 건립이 성사되도록 확실히 노력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마스조에 지사는 또 도쿄도 등 일본 내 '반한'·'혐한' 시위 등과 관련해선 "한국 측이 우려하는 일본 내 일부의 '증오 발언(hate speech)'은 매우 부끄러운 행위"라며 "올 가을 '인권 주간(週間)'을 정해 인권계몽 활동을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마스조에 지사는 특히 "2020년 도쿄올림픽을 앞두고 '이런 증오 발언이 계속되면 올림픽을 개최할 수 없다'는 각오로 적어도 지사 재임 기간 중엔 도쿄 거주 한국인 등 외국인의 안전을 지켜나갈 것"이라며 "(반한 시위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도내의 한국 상가 상황도 개선되도록 살펴나가겠다"고 말했다.

마스조에 지사는 또 "한국의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과 2020년 도쿄올림픽에 대비해 한국의 올림픽 개최 경험과 선진 정보기술(IT)을 공유함으로써 두 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할 수 있길 바란다"는 뜻을 전했고, 이에 박 대통령도 "아시아에서 올림픽이 연이어 열리는 것인 이례적인 일인 만큼 이를 계기로 시너지를 내 아시아 스포츠와 경제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길 바란다"고 화답했다.

한편 마스조에 지사는 이날 접견 시작에 앞서 배석한 우리 측 인사들에게 "반갑습니다"고 한국어로 인사했고, 또 지난 4월 전남 진도 인근 해상에서 발생한 여객선 '세월호' 침몰 참사와 관련해서 "사고로 많은 분이 피해를 보고 아직 행방불명자도 많은 것으로 아는데, 도쿄시민을 대표해 한국 국민 전체에게 애도의 뜻을 표한다"고 말했다.

도쿄도와 자매결연한 서울시의 초청으로 지난 23일부터 사흘 간 우리나라를 찾은 마스조에 지사는 방한 기간 경기도 안산의 세월호 희생자 합동 분향소를 다녀오기도 했다.

도쿄도지사의 서울시 공식 방문은 지난 1996년 당시 아오시마 유키오(靑島行男) 지사 이후 18년 만이다.

이에 대해 마스조에 지사는 "도시안전, 복지, 환경 등 제반 정책 분야에서 서울시와의 긴밀한 협력·교류를 더 강화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자 박 대통령은 "정치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분야에서의 두 나라 간 교류는 양국 국민 간 우정과 신뢰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며 "특히 풀뿌리 차원의 지자체 간 교류는 양국 협력의 저변 확대에도 큰 역할을 할 것이다. 마스조에 지사가 앞으로도 이에 대해 지속적으로 기여해 달라"고 말했다.

마스조에 지사의 요청으로 이뤄진 이날 접견엔 일본 측에선 벳쇼 고로(別所浩郞) 주한 대사와 미야지마 아키오(宮島昭未) 일본 도쿄도 외무담당 특보가 자리를 함께했다.

청와대에선 주철기 외교안보수석비서관 등이 배석했다.




ys417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