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강원 폐광지역 시장·군수 지역 현안 협의

(정선=뉴스1) 하중천 | 2014-07-25 14:04 송고

강원 정선군(군수 전정환)은 25일 오전 10시 정선군 고한읍사무소 회의실에서 페광지역 시장·군수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협의회는 강원도 폐광지역 경제 회생과 상생 발전을 위한 자리로 강원랜드 노조 총파업 관련 현안사항과 건의서를 검토했다.
    
폐광지역 4개 시장·군수는 건의서에서 경영개선 요구를 완화, 신임 대표이사와 노·사 합의 유도, 강원랜드 매출총량제, 출입일수 등 완화 또는 폐지, 강원랜드 레저세 개정 폐지 등의 내용을 요구했다.
    
또 이들은 “강원랜드는 1995년 폐광지역개발지원에관한특별법에 의해 설립됐으며 그동안 국가적으로는 외화낭비 예방, 개별소비세 및 관광기금 납부 등 국가 재정에 크게 기여했다”며 “지역주민들에게는 고용창출과 폐광기금 납부 등으로 폐광지역 경제 활성화에 주도적인 역할을 있는 공기업이다”고 말했다. 
    
김연식 태백시장은 “강원랜드 레저세 개정 관련 사항은 단순히 시장·군수 하에 문제를 풀어가는 것이 아니라 지역 주민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절실하다”며 “이 문제는 페광지역의 생존과도 연관된 문제다”고 말했다.
    
김양호 삼척시장은 “사회단체·지역주민들과의 소통을 통해 실질적인 수익과 대처방안을 논의 해야한다”고 말했다.
    
박선규 영월군수는 “강원랜드 레저세 개정이 된다면 4개 시·군 뿐만 아니라 강원도 재정이 어려워질 것이다”며 “지역 주민들과의 입장을 잘 정리해서 문제를 풀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전정환 정선군수는 “폐광지역 4개 시·군 뿐만 아니라 의회, 지역주민의 의견을 모아 입장정리를 한 후 강원도와 조율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폐광지역 4개 시장·군수가 동의한 건의서는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25일 오전 10시 강원 정선군 고한읍사무소 회의실에서 폐광지역 시장·군수 협의회가 열린 가운데 폐광지역 시장
·군수가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2014.7.25/뉴스1 하중천 기자


almalm6@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