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野, 세월호 100일 앞두고 세월호특별법 압박 총공세

(서울=뉴스1) 서미선 | 2014-07-23 13:43 송고
"세월호 참사 100일"을 하루 앞둔 23일 오전 희생자들의 합동분향소가 마련된 서울광장에서 서울시 관계자가 분향객을 기다리고 있다. 2014.7.23/뉴스1

새정치민주연합을 비롯한 야권은 세월호 참사 100일을 하루 앞둔 23일 '세월호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정부 여당을 향한 압박 수위를 끌어올리고 있다.
새정치연합 박영선 원내대표 등 원내지도부는 이날 오전 9시 안산합동분향소에서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에게 애도를 표하고 1박2일의 100리길 행진을 선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새누리당은 여야와 민간이 참여하는 진상조사위원회 구성 방안을 포함한 특별법을 만들어 달라는 대통령의 제안도 무시하고, 무엇보다 유가족의 뜻이 최우선이라는 대통령의 이야기도 거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검찰과 법무부장관이 체포를 다짐했던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은 이미 40여일 전 주민 신고로 확인된 변사자였다"며 "4·16 참사에서 확인된 이 정부의 총체적 무능과 혼선을 국민은 또 다시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에게 "더는 기다릴 수 없다"며 "오늘 안에 국민이 바라는 특별법 제정을 수용해야 한다. 우리는 이 길에서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행진에는 새정치연합의 박 원내대표,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 문재인·도종환·김승남·진선미·정청래·부좌현·김광진·민병두·김영환·김기준·최민희·홍희락·임수경 의원 등이 함께 했고, 정의당 의원단도 전원 참석했다.

야권은 또한 지명수배 중 변사체로 발견된 유 전 회장 신원이 40일여 지난 뒤 확인된 것을 놓고 검·경의 부실수사를 질타했다. 더불어 세월호 참사 진상조사위원회의 수사권 부여 필요성도 거듭 강조하고 나섰다.

김한길 새정치연합 대표는 이날 오전 대전 대덕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간담회를 열어 "유병언 수사에서 확인하듯 검경 수사권만 믿다가는 세월호 참사 진실을 어느 세월에 밝히겠나"라며 "세월호 참사에 가장 책임이 큰 집권세력은 세월호 진실을 위한 특별법을 거부할 권리가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같은 당 유기홍 수석대변인은 같은 날 국회 브리핑에서 "이 정부의 무능과 무책임이 어디까지인지 이제 절망스러운 수준"이라며 박 대통령의 사과와 황교안 법무부장관, 이성한 경찰청장 등 책임자 경질을 촉구했다.


smith@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