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위안부 세계기록유산 등재 "민간주도, 국제공조해야"

(서울 = 뉴스1) 염지은 | 2014-07-20 06:37 송고
김희정 여성가족부 장관이  18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위안부 기록물 세계기록유산 등재 대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여성가족부 제공).© News1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록의 2017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위해 민간 주도의 민·관 합동 추진위원회가 만들어져 중국 등 관련 국가와 공동 등재를 추진해야 할 것으로 제시됐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 문화재청, 여성가족부가 18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한 '위안부 기록물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전문가들은 이같은 등재 추진전략의 방향성에 의견을 같이했다. 
박한용 고려대 한국사연구소 연구교수는 위안부 기록물의 등재 방식과 관련해 "정부가 전면에 나서 정치적 프로그램에 입각하거나 특정 국가에 대한 적대적 대항의 의미에서 제기하는 것은 역효과가 날 수 있다"며 "한국 정부의 사업으로 제기돼서는 곤란하다"고 지적했다.

등재 추진위원회 구성과 역할에 대해서는 "유관 단체와 시민사회가 중심에 서고 유관 정부기구나 지자체가 이를 지원·협력해 민관합동이나 시민적 가치가 전면에 나서는 모양이 좋다"며 "5대 종단 대표 등 국가를 넘어서는 종교지도자들의 참여도 고려해볼만 하다"고 말했다. 

또 "일본 내 시민단체와 민간 소장자, 일본 못지 않은 자료 소장국인 중국의 당안관, 대만·필리핀·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태국·버마·인도·티모르·네덜란드 등 피해자 국가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협력관계를 지속해야 한다"고 했다.
안신권 나눔의 집 '일본군위안부역사관' 소장은 "일본의 반발과 반대 로비가 예상되며 정부 단독이나 국가 간 공동 등재가 쉽지 않아 보인다"며 "그래서 민간 중심의 등재가 돼야 하고 단독보다는 일본 민간단체도 참여하는 형태가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문가, 활동가, 정부가 공동의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이 조직을 통해 등재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며 "국내 관련 기관과의 협력관계 구축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사전 평가를 위해 등재전문가가 참여하는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해 국제적 인지도 향상과 신청서 작성에 관한 조언을 얻어야 한다"며 "해외 공관을 활용한 관련 상설 전시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홍세현 광주광역시 5·18기록관 추진기획단장은 원본 확보와 기록물 활용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지금 있는 자료에 원본이 없다면 유일본을 어떻게 증명할 것이냐, 세계사에 미치는 가치를 어떻게 증명할 것이냐, 위안부 자료를 어떻게 활용해 후세들이 교훈삼을 수 있도록 할 것이냐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문숙 정신대문제대책부산협의회 이사장은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의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왜 해야 하는 지 유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경호 서울대 교수(전 세계기록유산 국제자문위원)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목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사업의 목적과 의의에 대해 "일제 점령기의 아픈 기억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인간이 얼마나 도덕적으로 타락할 수 있는 가를 보여주는 기록"이라며 "문명사에서 다시는 인런 일이 반복되지 말아야 한다는 경계의 의미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위안부 기록물은 세계유산기록 등재 심사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세계사적 중요성'을 충분히 충족시키는 것으로 분석됐다. 

서 교수는 "위안부 관련 기록물은 한국과 일본 사이의 고립적인 사안이 아니라 인류 문명의 오점인 동시에 보편적인 인간성이 침해된 경험의 증언이라는 점에서 세계적인 중요성을 충족할 수 있는 기록물이다"고 말했다. 

남상구 동북아역사재단 연구위원은 "기록들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분쟁 하 여성에 대한 성폭력을 방지하고 피해자의 훼손된 인간으로서의 존엄을 회복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국제사회 공동의 자산이다"며 "피해자가 자신이 받은 피해의 실상을 밝히고 상처를 치유하는 과정을 통해 수동적인 피해자에서 능동적인 역사의 주체로 발전해 나가는 과정을 보여주는 기록유산이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김희정 여성가족부 장관,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민동석 사무총장, 나선화 문화재청장, 김동기 외교부 문화외교국장, 석동연 동북아역사재단 사무총장, 이상열 유네스코 아태무형유산센터 사무총장, 최금숙 한국여성정책연구원장 등 약 80명이 참석했다.

위안부 기록의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제안한 김희정 여성가족부 장관은 이날 임명장을 받은 직후 토론장에 참석 끝까지 자리를 지켰다. 김 장관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는 단순한 한일관계 문제가 아니라 전 인류에 주는 확실한 메시지이다"며 "아무리 전 세계가 혼란에 빠지더라도 인간이 지켜야할 기본적인 가치가 있다는 것을 이번 등재를 통해 다음 세대에 반드시 알려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오는 21일 오후 대한상공회의소에서는 한국여성인권진흥원 주최, 여성가족부 후원으로 '위안부 문제 해법 마련을 위한 대토론회'가 이어진다.


senajy7@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