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中 시진핑, 대기업 총수 면담할듯…경협 공들이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정몽구 현대기아차 회장·구본무 LG그룹 회장 등
대중 투자 확대 논의

(서울=뉴스1) 조영빈 기자 | 2014-06-30 05:21 송고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 © AFP=News1 최종일

내달 3~4일 방한하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방한 기간 중 국내 재계 총수들을 만날 것으로 전해졌다.
국내 기업들의 대(對)중국 투자 필요성 등 이번 방한을 통해 구체적 협력사업에 속도를 낸다는 중국측의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1박2일이라는 길지않은 이번 방한 기간 중 중국 측은 국내 재계 총수들과의 티타임 형식의 간담회 일정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따라 시 주석의 방한 이틀째인 4일 열리는 '한중 비즈니스 포럼' 직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해 정몽구 현대·기아차 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등이 시 주석과 면담할 것으로 보인다. SK그룹의 경우 최태원 회장을 대신해 김창근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이 대신 참석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같은 시 주석과 국내 재계 총수들과의 만남은 국내 대기업측의 중국과의 스킨십 쌓기 차원도 있었지만, 중국측 역시 기업 총수들과의 일정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해왔다는 후문이다.
정부 소식통은 30일 "이번 방한 일정을 논의해오던 내내 중국측은 한중 간 경제협력은 물론 국내 기업인들과의 만남에 대해 적극적이었다"며 "시 주석의 방한의 주요 성과를 경제분야에서 찾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실제로 중국 역시 시 주석의 이번 방한을 두고 양국 간 경제 분야에서의 협력에 방점을 찍는 듯한 분위기다.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30일 기사에서 "위안화(인민폐)가 한국이 달러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이 보유한 외환"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신문은 "양국의 경제협력 잠재력은 거대하며 상호보완성이 강하다"면서 "2013년 양국 무역액은 2742억 달러에 달한다"고 전하는 등 경제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부의 다른 관계자는 "중국 주요 고위인사의 해외국 방문에서 해당국과의 협력을 통한 경제 분야에서의 성과는 항상 강조된다"며 "특히나 한국의 경우 상호 간 경제분야에서의 필요성이 높은만큼 이번 방한에서도 이런 측면이 작지 않게 다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시 주석의 방한에는 200여명의 대규모 경제사절단도 동행할 것으로 전해졌다. 톈궈리(田國立) 중국은행 회장, 쓰셴민(司獻民) 중국남방항공 회장, 류자차이(劉加才) 충칭강철 회장, 한팡밍(韓方明) TCL그룹 부회장 등이 올 가능성이 제기된다.


bin1981@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