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野 전남지사 경선일정 진통 끝 확정…갈등 불씨는 여전

내달 10일 새정치 전남지사 후보 경선…일부 후보측 '당비대납' 의혹 쟁점 될 듯
전남도당 공천관리위 구성 놓고도 민주-安측 갈등 지속

(서울=뉴스1) 김현 기자 | 2014-04-29 22:25 송고


김한길,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가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악수하고 있다. 2014.4.29/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의 전남도지사 후보경선 일정이 내달 10일로 확정되면서 전남지사 공천을 둘러싸고 불거져 온 후보들 간, 옛 민주계와 안철수 공동대표측간 갈등이 수그러들지 주목된다.

30일 새정치민주연합에 따르면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양승조 최고위원)는 전날(29일) 경선에 나선 예비후보들인 이낙연 주승용 의원과 이석형 전 함평군수측과 협의를 거쳐 전남지사 후보 경선을 다음달 10일 오후 2시 장흥실내체육관에서 치르기로 결정했다.

앞서 선관위는 전남지사 경선을 '공론조사 선거인단 투표 50%+국민여론조사 50%' 방식으로 치르기로 결정했었다.
공론조사 선거인단은 내달 2일부터 6일까지 5일동안 1000명을 모집하되, 선거인단이 500명을 채우지 못할 경우엔 모집기간을 하루 연장하기로 했다.

당초 유권자수의 0.2%인 3000명 가량의 선거인단을 모집키로 했었지만, 세월호 침몰 참사에 따른 국민적 애도 분위기를 감안해 선거인단 규모를 대폭 축소했다. 여론조사는 내달 8~9일 이틀 동안 실시한다.

전남지사 경선을 앞두고 최근 일부 후보측의 당비대납 사건이 불거진 데다 중앙당에서 경선 일정이 좀처럼 확정되지 않자, 옛 민주당측 후보들을 중심으로 '당 지도부가 전략공천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흘러나오면서 논란이 일었다.

게다가 당 지도부가 당비대납 사건 등과 관련해 '지방선거 검경수사 진상조사특위'를 구성하고 "당에서 조사해 개연성이 크다면 검찰조사 이전에 당헌당규에 따라 단호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일부 후보의 후보자격 박탈 가능성이 거론되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중앙당이 경선일정을 확정하면서 전남지사 경선은 뒤늦게나마 정상궤도를 찾게 됐다.

하지만 당비대납 사건은 여전히 불씨로 남아 있는 만큼 향후 경선 과정에서 최대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당장 이석형 후보는 보도자료를 통해 "중앙당이 '당비대납' 등 불·탈법에 대한 진상조사에 나선 만큼 경선 절차 협의에 응했다"며 "중앙당의 조치 여부에 따라 중대 결단을 단행할 수 있다"고 압박하고 있는 상태다.

당비대납 사건으로 선관위로부터 각각 검찰 고발 및 검찰 수사의뢰를 당한 이낙연 주승용 후보는 자신들과 무관함을 주장하고 있다. 두 후보측은 전날 당 진상조사특위의 자체조사에 응해 소명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맞물려 최근 공천관리위원회 등의 구성을 놓고 옛 민주당 출신 국회의원들과 안 대표측 인사들이 충돌한 전남도당 내 갈등 상황도 좀처럼 갈피를 못 잡고 있다.

전남도당 집행위원회 내 민주당측과 안 대표측은 지난 27일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공천관리위 등의 구성안을 논의했지만, 민주당 출신 의원들이 공천관리위 구성을 '민주당측 10명, 안 대표측 5명'으로 구성하는 안을 주장하자 안 대표측 인사들이 통합원칙인 '5대5 정신에 어긋난다'고 반발해 퇴장하는 등 파행을 겪었다.

이에 민주당 출신 의원들은 '민주당측 9명, 안측 6명'으로 공천관리위를 구성하자고 한발 물러섰지만, 안 대표측은 '8(위원장 없는 측) 대 7(위원장이 포함된 측)'로 구성해야 한다고 맞섰다.

결국 양측간 이견이 좁혀지지 않자 당 지도부가 양측과의 물밑접촉을 통해 중재에 나섰고, 안 대표측은 공천관리위원을 '7대7'로 양측 동수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민주당 출신 국회의원 중 양측이 동의할 수 있는 인사로 정하는 절충안을 제시한 상태다.

다만 안 대표측은 △공천관리위원 중 현역의원은 5명(30%)까지로 제한 △뇌물수수 등 5대 범죄 전력자 및 현재 정치관계법‧정치자금법 등 위반 혐의로 재판에 계류 중인 인사의 공천관리위원 배제를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민주당 출신 의원들이 이를 수용할지에 눈길이 모아진다.

우여곡절 끝에 공천관리위 등의 구성에 합의한다고 하더라도, 양측은 중앙당 기초단체장 자격심사위원회가 2차 심사 대상자로 분류한 5명의 현역 기초단체장 등의 공천을 놓고 또 한 번 충돌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민주당 출신 국회의원들은 "원칙적으로 경선을 통해 모든 시장·군수 후보를 선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민주당 출신의 한 의원측은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경선을 통해 검증된 후보를 뽑아야 한다"고 말했다. 안 대표측의 전략공천 요구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한 포석이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반면 안 대표측은 민주당 출신 의원들의 '경선을 통한 시장‧군수 후보 선출' 주장은 2차 심사 대상자로 포함된 현역 단체장 5명을 살리기 위한 의도가 아니냐고 의심하고 있다.

안 대표측의 한 도당 집행위원은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민주당 출신 의원들이 철저하게 기득권 지키기를 하고 있는 것"이라며 "이래서야 개혁공천이 되겠느냐. 호남은 최강이 아닌 최적의 후보를 선출하는 개혁공천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gayunlov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