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故 朴 전 대통령 34주기 추도식…朴대통령은 사전 참배

손병두 '유신미화' 추도사 논란…"차라리 유신시대가 좋았다"

(서울=뉴스1) 허남영 기자, 김유대 기자 | 2013-10-26 07:26 송고
26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에서 열린 故 박정희 전 대통령 34주기 추도식에서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추도사를 경청하고 있다. 왼쪽부터 황 대표, 이인제 의원, 최경환 원내대표, 한광욱 국민대통합위원장,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 박준우 청와대 정무수석. 2013.10.26/뉴스1 © News1 양동욱 기자

고(故) 박정희 전 대통령의 34주기 추도식이 26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의 박 전 대통령 묘역에서 엄수됐다.
박근혜 대통령 취임 후로는 처음 열리는 이날 추도식은 민족중흥회가 주관했으며, 유족을 비롯해 정관계 인사 등 경찰 추산 5000여명의 추도객이 몰렸다.

매년 추도식에 참석했던 박 대통령은 앞서 비공식 일정으로 묘소를 참배하고 돌아간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의 동생인 박지만씨 역시 이날 추도식에 참석하지 않았고, 유족으로는 박 대통령의 여동생인 근령씨 부부만 이날 추도식에 모습을 보였다.
정치권에서는 새누리당의 황우여 대표와 최경환 원내대표를 비롯해 이인제, 이학재, 조원진, 강은희, 류지영, 이헌승 의원 등이 참석했다.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과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 박준우 청와대 정무수석 역시 추도식에 자리를 함께 했다.

한편 이날 추도식에서 손병두 박정희대통령기념재단 이사장이 추도사를 낭독하면서 유신시대를 미화하는 내용의 발언을 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손 이사장은 추도사에서 "정치권 일각에서 '유신회귀' 주장이 나오는데 우리 서민들은 '간첩이 날뛰는 세상보다는 차라리 유신시대가 더 좋았다'고 부르짖는다"며 "아직도 5·16과 유신을 폄훼하는 소리에 각하(박정희 전 대통령)의 심기가 조금은 불편할 것으로 생각하나 마음에 두지 말라"고 말했다.

또 "무지한 인간들의 생떼와는 상관없이 대한민국은 조국 근대화 완성의 길로 매진하고 있다"면서 "그 길로 질주하는 따님의 국정지지율이 60%를 넘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늘은 당신의 따님 박근혜 대통령 정부 아래서 마음껏 당신을 추모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되니 당신을 향한 그리움이 더욱 간절하고 사무친다"면서 "당신이 만들고자 했던 대한민국을 박 대통령과 함께 반드시 건설하겠다"고 말했다.


nyhur@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