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슈터치] 심상정 '삼성 때리기' 우려되는 까닭

(서울=뉴스1) 최명용 기자 | 2013-10-24 01:41 송고 | 2014-10-24 19:00 최종수정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삼성청문회' 및 '이건희 회장 국감 증인 채택' 동의안 제출 취지를 설명하기 위해 의사진행발언을 신청하고 있다. 2013.10.21/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이건희 회장의 국회 증인 채택을 두고 정치권이 시끄럽다.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이 회장을 국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삼성이 '노조 파괴 공작'을 펴고 있으니 삼성에 대해 청문회를 열고 이 회장을 국회로 불러 증언을 들어야 한다는 게 주장의 요지다.

심 의원은 이 모든 게 세계 1위 글로벌 삼성의 딴지를 걸려는 게 아니며 더욱 경쟁력을 키우도록 돕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삼성의 무노조 정책을 변화시켜 삼성이 노동3권을 인정하면 그만큼 더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일반인들은 그의 주장을 들으며 고개를 갸우뚱할 것이다. 삼성에 노조가 없지만 노조가 있는 기업과 비교해서 삼성의 근로조건이 그렇게 열악한 것일까?

해마다 10만명이 넘는 취업준비생들이 삼성 입사를 위해 과외까지 받는다. 근로 조건이 그렇게 나쁜데 이들은 왜 삼성에 들어가지 못해 안달일까.
삼성의 복지 수준은 노조가 있는 다른 대기업보다 우월하다는 게 주지의 사실이다. 중견 중소기업과는 비교할 바가 아니다. 건강검진부터 학자금 대출, 전월세자금 지원 등 유무형의 복지 혜택이 많다. 지역전문가 과정이나 사내외 연수 등 다양한 교육기회도 주어진다.

삼성은 벌써부터 우수 인재을 영입하기 위한 '인재 경영'에 몰두해왔으며 이를 위해 최고의 복지를 제공해왔다. 노조 설립을 막기 위해서가 아니라 애플, 노키아, 소니, 구글 등 세계적인 경쟁사들과 싸우기 위해 한 명의 인재라도 더 필요했기 때문이다.

심 의원이 노동자의 권익과 복지를 걱정해줘야 할 대상기업은 이런 기업이 아닐 것이다. 대한민국에 더 열악한 기업들은 얼마든지 있다. 이 때문에 심 의원이 삼성을 타겟으로 근로자 복지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다분히 '흥행'적인 요소를 고려한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해당 보도자료를 뿌릴 때도 특정 종편에 특종 뉴스로 주는 방식을 택하고 나머지 매체들은 받아쓰게 해 흥행 효과 극대화 전략을 폈다.

삼성과 경쟁하는 애플이나 HP, IBM, 마이크로소프트 등 해외 유력 IT기업들도 대부분 노조가 없다. 삼성에 노조가 생긴다고 얼마나 경쟁력이 강화될지도 의문이다. 노조가 필요없어도 될만한 조직 문화를 만드는 게 삼성의 목표다.

심 의원이 이 회장을 증인으로 채택해 국정감사장에 불러내려는 것이 삼성을 위한 것이라는 것도 믿기 어렵다. 국정감사 증인으로 세워진 기업인들은 하나같이 죄인 취급을 받는다. 국회의원들은 기업인들에게 한결같이 호통친다. 질문에 대한 답을 듣기보다 질문에 할애하는 시간이 더 길다. 저격수, 공격수란 타이틀을 받으면 그만큼 당내 입지가 탄탄해진다. TV 화면에 잡히기라도 하면 지역구민들에게 표심을 얻기도 좋다.

기업인들은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되면 하루종일 국회에서 대기해야 한다. 질의 응답시간을 갖게 되면 그나마 할일이라도 있다. 대기만 하다가 하릴없이 돌아가는 일도 부지기수다. 설사 증언대에 섰더라도 답변 시간은 고작 몇분이다.

지금까지 보여준 관행이라면 국회의원들은 너도나도 발언 기회를 잡아 이 회장을 윽박지르고 호통칠 게 뻔하다. 국회의원 입장에선 이 회장을 윽박지르는 모습이 TV화면에 비춰지면 금상첨화다.

국회의원들의 정치적 파워를 보여주기 위해 기업들이 치르는 댓가가 너무 크다. 글로벌 기업의 최고책임자를 복도에 앉혀놓고 하루종일 일 못하게 하는 우스꽝스러운 장면이 언제까지 계속돼야 하는 것일까. '기업하는 사람들은 죄인'이라는 잘못된 인식을 청소년들에게 심어주는 것도 걱정이다. 국정감사가 기업인들의 기를 꺾고 망신주는 '민정감사'로 변질되고 있는 것이 안타깝다.



xpert@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