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국정원 댓글 은폐 정황 추가 공개에 누리꾼들 부글

(서울=뉴스1) | 2013-09-28 11:43 송고 | 2014-06-03 02:09 최종수정
공직선거법위반 등의 혐의로 기소된 김용판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에 대한 공판이 열린 8월 30일 서울 중앙지법에서 김 전 청장과 증인으로 출석한 권은희 송파경찰서 수사과장이 상반된 표정으로 점심식사를 위해 법원을 나서고 있다.권 과장은 공판에서 김 전 청장이 지난해 국가정보원의 댓글 작업과 관련한 압수수색 영장신청에 화를 내며 신청을 막았다고 진술했다. 2013.8.30/뉴스1 © News1 한재호 기자

서울지방경찰청 디지털증거분석팀이 국가정보원의 '댓글사건' 분석결과를 은폐·축소한 정황이 재판과정에서 또다시 드러나자 누리꾼들이 들끓고 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부장판사 이범균)는 지난 27일 국정원 '댓글 사건'을 축소·은폐 의혹으로 기소된 김용판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에 대한 공판을 진행했다.

이날 공판에서 검찰은 서울청 분석관들이 국정원 심리전단 소속 직원인 김씨가 여론공작 활동을 한 사실이 확인되자 CCTV 녹음 음량을 낮춰 녹음을 막으려 시도했다고 주장했다. 또 김씨의 인터넷 접속기록 30만건 중 일부만 분석한 정황도 발견됐다고 밝혔다.

동영상에는 인터넷 검색 분석을 담당한 임모 분석관이 "이글은 우파 글이네요. 우파같다""좌파니 우파니 구체적인 얘기를 하는데 볼륨을......", "이것 녹음 안되게"라며 다른 분석관에게 볼륨을 줄일 것을 제의했고, 이에 최모 분석관은 "최대한 낮췄다"며 "끄는 건 장치를 제거해야 한다"고 답하는 등의 모습이 담겨있었다.
또 검찰은 "분석팀 논의에서 한 분석관이 '20만 건 다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밝혀 경찰이 김씨의 인터넷 접수기록 30만건을 모두 분석하지 않은 게 아니냐는 의혹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경찰은 지난해 12월16일 중간수사결과 발표 당시 "김씨 접속 기록을 전수 조사했다"며 불법 댓글 작성 등은 없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와 관련, 한 누리꾼은 "국정원 대선개입이라는 초유의 사태의 전모가 묻히지 않도록 국민들이 더욱 관심을 갖고 진실을 밝혀지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다른 누리꾼은 "하루가 멀다하고 국정원의 증거조작, 언론플레이 등이 보도되고 있다"며 "진정한 보수주의자라면 이 사태를 객관적으로 보고 국정원 사건에 대해 합리적인 의심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댓글 몇개 단 것 가지고 난리냐 하던 새누리당, 사건의 전모가 밝혀지고 있으니 입이 있다면 다시 입장 밝혀봐라", "분석관들 모두 위증죄로 기소하라. 청문회에서 뻔뻔스럽게 짜고 거짓말을 하다니", "국정원이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짓밟아놨다", "몇 십년 뒤에 역사교과서는 이 정권을 어떻게 평가할까요"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이와 반대로 "증거가 경찰이 CCTV를 통해 상황을 끼워 맞춰 놓은 것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