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대학 기말시험, 대선일 겹쳐…투표율 저하 우려

교과부, 선관위 안내 따라 ‘학사일정 참고’ 공문만 발송

(서울=뉴스1) 한종수 기자 | 2012-12-14 08:26 송고

19일 대선 투표일과 기말시험이 겹치는 서울 주요 대학들이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 측이 요청한 시험일정 조정을 받아들일지 관심을 끌고 있다.

14일 대학가에 따르면 대부분 대학은 교수가 자체적으로 시험일정을 정하도록 보장하고 있다. 대학 본부에서는 기말고사 기간을 설정할 뿐 구체적인 시험일자 조정에 관여하지 않는다.
서울대 관계자는 “기말고사 일정은 투표일 전에 마무리된다”면서도 “투표일과 기말고사가 겹친다고 대학이 교수에게 일정 조정을 지시한다면 교육권 침해 소지가 있다”고 말했다.

서울대와 고려대의 기말고사 기간은 14일까지다. 한양대(15일)·서강대(16일)·이화여대(18일) 등 대학들도 대선 투표일인 19일 전 시험을 마친다.

그러나 17~21일 기말고사를 진행하는 연세대·중앙대·성균관대의 경우 투표일이 해당 시험 기간에 포함돼 있다.
한 사립대 관계자는 “시험일자는 교수가 재량으로 정하는 사항”이라면서 “대선 당일 기말고사를 치르는 교수는 그리 많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문 후보 측은 13일 투표일과 대학의 기말고사 일정이 겹치지 않도록 조정해달라고 촉구하면서 교육과학기술부에 투표 당일 시험을 치르는 대학의 현황을 파악해 달라고 요구했다.

정은혜 선거대책위원회 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부재자투표를 신청하지 못한 많은 학생들이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기 위해 고향집으로 가고자 하지만 시험일정으로 그렇게 하지 못한다고 하소연들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부재자 투표소도 없이 선거일 전후 기말시험을 치르는 학교는 가급적 선거일 전후 1일간, 최소 선거일 당일에는 시험을 치르지 않도록 일정을 조정해 달라”고 요청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현황 파악을 바탕으로 교과부에서 행정지도 등을 통해 대학이 기말고사 일정을 조정하도록 권고하라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교과부의 행정지도는 어려울 전망이다.

교과부 관계자는 “선관위에 문의한 결과 정부가 직접 나서서 선거 당일 기말고사 실시 여부를 조사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회신을 받았다”고 밝혔다.

한편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인’이 자사 회원 중 대학생 806명을 대상으로 대선 투표 여부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응답자 가운데 95%가 ‘투표를 하겠다’고 답해 투표 의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jepoo@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