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역사연대 "교과서 개악 저지 전국민 운동 전개 불사"

(서울=뉴스1) 류종은 기자 | 2011-11-14 05:14 송고 | 2012-01-26 21:22 최종수정
    © News1 유승관 기자


교육과학기술부가 교과서 집필기준에서 ‘5·18 민주화운동’을 삭제하는 등 새로운 집필기준을 발표하자 '역사왜곡'이라며 이를 저지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역사정의실천연대(이하 역사연대)는 14일 오전 11시께 서울 중구 태평로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친일·독재미화와 교과서 개악을 저지하는 역사정의실천연대 발족’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이명박 정부 하에서 벌어지고 있는 역사왜곡 행위가 도를 넘고 있어 국민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며 "타락한 공영방송과 수구언론을 중심으로 앞으로 보다 조직적인 역사조작을 자행할 것으로 짐작돼 역사정의를 수호하는 단체를 결성했다"고 결성 배경을 설명했다.

 

역사연대는 지난 6월 '친일·독재 찬양방송 저지를 위한 비상대책위' 결성을 시작으로 독립·민주화운동 관련단체, 교육·학술단체, 시민·사회단체 등 422개 단체가 참가해 5개월동안 활동해왔다.

 

이들은 "지난 10년동안 진행된 친일·독재 청산작업은 한국의 민주주의가 일궈낸 소중한 성과로 대한민국이 한 단계 나아가기 위해 필요한 작업이었다"며 "그러나 수구세력의 역사왜곡이 상식을 넘어 거대한 범죄로 나아가고 있다"고 개탄했다.

 

역사연대에 따르면 2013년부터 중학교 역사교과서에서 '이승만 독재'와 '박정희 중심 5·16 군사정변', '5·18 민주화운동', '전두환 신군부 정권' 등 독재와 민주화 관련 주요 내용들이 모두 삭제된다.

 

또 친일파 청산 문제도 역사교과서에서 빠지고 '민주주의'라는 용어 대신 '자유민주주의'를 쓰게 된다고 한다.

 

이들은 "교과부의 새로운 교과서 집필기준은 민주주의를 축소·왜곡하고 친일·독재를 찬양하는 행위"라며 "기억의 공공화와 역사정의의 정식화를 파괴하겠다는 검은 속셈을 드러낸 것과 같다"고 비판했다.

 

또 "교과서 개악 등을 막기 위해 전국민적 저항운동을 전개하겠다"며 "교과서 집필기준 발표 철회를 요구하는 서명운동도 벌일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 News1 유승관 기자

역사연대는 한국방송공사(KBS)와 수구세력들의 역사관에 대해서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KBS는 백선엽 장군을 '6·25전쟁영웅'으로, 이승만을 '건국의 아버지'로 미화하는 다큐를 방영한다"며 "구미 등 경북 일대에서 박정희를 기념하는 도서관을 개관하고 동아일보 종편은 개국특집으로 박정희를 다룬 50부작 드라마를 방영할 계획이라고 한다"고 주장했다.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은 "이번 정부의 잘못된 교과서 개악 행위는 대한민국 미래를 위해 반드시 막아야 한다"며 "민주노총, 전교조 등 많은 단체들은 올바른 역사관 정립을 위해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역사연대는 앞으로 대한민국 건국이념과 헌법정신 바로알기 운동, 교과서 개정절차 확립, 내용 개악을 막기 위한 입법 청원운동 등을 전개할 계획이다.

 

또 이주호 교과부장관과 김인규 KBS 사장 퇴진운동도 함께 추진해 나간다.    

한편 교과부, 국사편찬위원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등은 파문이 확산되자 이날 오후 서울교대에서 출판사와 교과서 집필예정자들을 대상으로 교과서 집필기준에 대한 설명회를 갖는다고 밝혔다. 

 


rje312@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