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與, 野 의총 맹비판…"투쟁은 공당이길 저버리는 것"

"분리국감 무산시킬 심산이면 대국민 사과부터"

(서울=뉴스1) 김영신 기자 | 2014-08-25 14:47 송고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자리에서 이완구 원내대표는 새정치민주연합이 세월호 특별법 논의를 위해 여야와 유가족이 참여하는 3자 협의체를 제안한 것과 관련,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자리에서 이완구 원내대표는 새정치민주연합이 세월호 특별법 논의를 위해 여야와 유가족이 참여하는 3자 협의체를 제안한 것과 관련, "입법 과정에서 이해당사자의 의견을 경청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논의의 한 축으로 하는 것은 대의민주주의 포기"라고 말했다. 2014.8.25/뉴스1 © News1 박철중 기자

새누리당은 25일 새정치민주연합이 의원총회를 통해 새누리당이 여·야·세월호 유가족 3자협의체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고강도 대여투쟁'을 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자신들의 잘못을 전가하는 매우 잘못된 행태"라고 비판했다.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오늘까지 3자협의체 제안이 수용되지 않으면 강경투쟁을 하겠다는 것은 공당의 모습이 아니다"면서 "새정치연합은 2차 합의안마저 파기하면서까지 의회 민주주의와 대의민주주의를 농락할 것이냐"고 반문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새정치연합은 지금이라도 사회적 갈등을 풀고 세월호 특별법과 산적한 민생법안들을 조속히 국회에서 처리하는 데 협조해야 한다"며 "의총이 아직 완전히 끝난 게 아니기 때문에 여야 합의안이 추인되길 바라며 끝까지 지켜보겠다"고 덧붙였다.

김현숙 원내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3자협의체는 대의민주주의 위반"이라는 당의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박영선 새정치연합 원내대표는 제1야당 대표로서 여야 합의안을 도출해놓고는 국회 합의를 두번이나 무시하고 이제와서 3자협의체를 제안했다"며 "애초부터 이해당사자에게 실질적 입법권을 주는 것이 새정치연합의 원칙이었느냐"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3자협의체 주장은 앞으로 입법 권한을 모든 이해당사자에게 주자는 의미와 같다"며 "유가족과의 대화와 의견수렴은 언제라도 가능하지만 유가족이 입법주체가 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어 "새정치연합 원내대표가 이처럼 책임도 권한도 없다면 앞으로 제1야당 대표 자격으로 여당과 하는 합의는 아무런 의미도 없고 어떤 국민도 믿지 않을 것"이라며 "새누리당은 대의민주주의를 파기하는 초헌법적 모순을 가진 새정치연합의 주장에 절대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변인은 일반인 세월호 유가족들이 여야 원내대표 합의안을 수용한 점을 언급하며 "철저한 진상규명으로 국정을 정상화해야한다는 게 새누리당과 모든 국민이 바라는 바"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럼에도 3자협의체를 여당이 수용하지 않으면 끝까지 싸우겠다는 새정치연합의 의총 결과는 자신들의 잘못을 전가하고, 자당 생존을 국민이 위임한 입법권보다 우선하는 행태"라며 "정당 역할을 저버린 새정치연합은 스스로를 반성해야한다"고 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26일부터 실시키로 했던 분리국감이 사실상 무산된 데 대해서도 "새정치연합이 당초 적극적으로 요구했으면서 이제와서 분리국감 연기여부에 대한 자당 입장을 명확히 밝히지도 않고 있다"며 "새정치연합은 분리국감을 연기시킬 심산이라면 대국민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4시30분께 국회에서 유가족 대표들과 만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윤영석 원내대변인 역시 "새누리당은 세월호 유가족과 열린 자세로 대화하겠다"며 "그러나 세월호 유족이 3자협의체라는 이름으로 입법의 한 축으로 참여하는 것은 대의민주주의를 심각히 훼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eriwhat@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