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靑-여의도 첫 '소통', 상생으로 이어질까

朴정부 출범이후 첫 대통령-여야 원내지도부 만남
국정 전반에 대한 '진언과 경청'..회동 정례화 통한 '소통' 약속
'대립'아닌 '경청'으로 소통 첫 발..보다 활발한 대화 이뤄져야

(서울=뉴스1) 윤태형 기자 | 2014-07-10 07:59 송고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30일 중국 CCTV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4.7.3/뉴스1 © News1 박철중 기자


10일 오전 박근혜 정부 출범 후 처음으로 이뤄진 박 대통령과 여야 원내지도부의 만남은 청와대와 여의도 정치의 소통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이날 회동에서는 경제, 민생, 인사, 통일, 4대강 사업, 세월호 수습 등 국정전반에 대한 '진언과 경청'이 이어졌고, 청와대-여야 지도부 3각 회동 정례화를 통한 '활발한 소통'에 대한 약속도 있었다.

당초 계획됐던 45분간이 아닌 1시간 반 가까이 진행된 이날 회동에서는 국가 주요 결정 문제를 놓고 청와대가 일방적인 결정을 하는 것이 아니라 야당을 '국정동반자'로 인정하고 함께하는 모습이 비춰졌다.

박 대통령은 지난 4월16일 세월호 사고 이후 공직사회 개혁을 통한 '국가개조'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강조해왔다.
하지만 연이은 인사실패로 인한 국론분열과 국정혼란 속에서 '국가개조'는 첫 걸음도 떼지 못한 채 표류하는 모습이었고, 최근에는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도가 취임 후 최저 수준으로 곤두박질치며 자칫 '국정동력 상실'에 대한 위기감까지 느껴지는 상황이었다.

결국, 박 대통령은 정국돌파 카드로 '야당과의 소통'을 선택했고 이는 이날 회동으로 결실을 맺게 됐다.

이날 회동에 참석한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 주호영 정책위의장과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 우윤근 정책위의장 사이에선 '첫 만남'의 긴장감이 역력했다.

박 대통령의 결단을 요구하며 구체적인 답변을 듣기 원하는 박 원내대표와 경제활성화와 국정정상화를 강조하며 야당의 협조를 구하려는 박 대통령 사이에는 '팽팽한 긴장감'이 있었다.

하지만 만남 이면에는 야당의 주장을 끝까지 경청하려는 박 대통령과 이를 배려하며 야당의 입장을 전하는 박 원내대표 사이에서는 소통의 배려와 노력이 있었다고 한다.

우선 박 대통령은 덕담으로 회동을 시작했다. 박 대통령은 "박 원내대표가 헌정사상 첫 (여성) 원내대표로 기록됐는데, 다시 한 번 축하한다"고 인사했고, 이에 박 원내대표는 "감사하다. (내가 원내대표가 된 것은) 첫 여성 대통령이 탄생했기 때문에 있었던 일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화답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어 김명수 교육부 및 정성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에 제기된 각종 의혹이 해명되지 않고 있다면서 "인사청문회가 채택되지 않는 상황에 대해 재고해 달라"고 말했다. 이에 박 대통령은 "잘 알았고 참고 하겠다"고 답했다.

정홍원 국무총리 유임결정에 대해 박 원내대표가 세월호 참사 이후 책임지는 사람이 없는 데 대한 국민적 우려를 전달하자, 박 대통령은 새 총리 발탁의 어려움을 전하며 "정 총리가 세월호 수습 현장을 잘 알고 있고, 유가족을 잘 이해하고 있어 진정성 있게 후속대책을 할 것으로 생각했다"면서 "(유임 결정을) 이해해 달라"고 양해를 구했다.

또한 이날 일각에서 박 원내대표가 제기할 것으로 예상됐던 인사난맥에 따른 김기춘 비서실장 책임론과 관련해 직접적인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결국 이러한 배려와 소통의 분위기는 박 대통령과 여야 원내지도부 간 회동의 정례화로 이어졌다.

박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을 계기로 향후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 정책위의장 등이 참석하는 정례회동도 갖기로 했다고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밝혔다.

아울러 이 원내대표는 "여야 당 대표와의 회동 제안에 대해선 별다른 말은 없었지만 긍정적 반응으로 느꼈다"며 "조만간 영수회담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다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박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여야 지도부를 초청한 이날 회동에서는 '대화'보다는 '경청'이 주를 이뤘다는 사실이다.

박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가 이제 '대립'이 아닌 '경청'으로 소통의 첫 발을 떼었다는 데 의의가 있다면, 앞으로는 보다 적극적인 대화를 통해 진정성을 세워나가야 한다는 게 청와대 안팎의 지배적인 평가다.


birakoca@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