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北 "南의 북한인권사무소 유치는 존엄과 체제 도발"

"유치 시도 계속할 경우 '체체대결 선전포고'로 간주할 것"

(서울=뉴스1) 서재준 기자 | 2014-04-21 09:29 송고
미래를여는청년포럼, 북한인권탈북청년연합 등 대학생 단체 회원들이 지난 10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앞에서 유엔 북한인권사무소 유치에 소극적인 정부를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미래를여는청년포럼 제공) 2014.4.10/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북한은 최근 우리 정부가 유엔 북한인권사무소 유치 의사를 밝힌 것에 대해 21일 "우리의 존엄과 체제를 직접 겨냥한 극악한 도발"이라고 비난했다.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대변인은 이날 조선중앙통신 기자와의 문답에서 "괴뢰패당이 입만 벌리면 줴치는 '북 인권문제'란 미국을 비롯한 적대세력들이 우리 공화국의 대외적 영상을 흐려놓고 우리에 대한 국제적 압박공조를 실현해보려고 조작한 반공화국 모략과 음모의 산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대변인은 남측 정부가 오히려 정치적 자유와 민주주의 권리, 생존권 등을 유린해 국제사회의 비판을 받고 있다며 "그 주제에 누구의 인권문제를 입에 올리면서 '북 인권사무소'의 설치를 자청해 나선 것이야말로 어불성설이고 세상을 우롱하는 일"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유엔 인권사무소를 설치하는 놀음은 미국이 다른 나라에 대한 내정간섭과 체제 전복을 위해 조작해낸 것"이라며 인권사무소를 '극악한 반공화국모략기구'로 규정했다.
대변인은 또 북한인권사무소 유치 의사가 "야당을 비롯한 진보민주세력을 압박해 괴뢰국회에서 '북 인권법'을 기어이 통과시키고 당면한 6월 지방자치제선거에 유리하게 써먹어보려는 음흉한 기도로부터 출발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유엔 인권이사회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 활동 보고서를 토대로 채택한 북한 인권 결의안에 COI 보고서의 후속조치를 지속적으로 담당할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 내 조직 설치를 권고한 바 있다.

조태용 외교부 1차관은 이와 관련 지난 10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한국 정부는 북한 인권을 중요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어 그런 차원에서 북한인권사무소를 유치할 용의가 있음을 유엔에 전달했다"고 밝힌 바 있다.


seojiba@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