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與 "朴정부 '안전' 강조했는데"…대형참사에 당혹

[진도 여객선 침몰] 잇따른 대형사고 '비판 여론'에 촉각
"안전 강조한 정부, 국민들에게 무조건 잘못한 것"

(서울=뉴스1) 김유대 기자, 배상은 기자 | 2014-04-18 03:34 송고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세월호 사고대책특위 제1차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4.4.18/뉴스1 © News1 박철중 기자

세월호 침몰 사고가 대형참사로 이어지자 새누리당이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박근혜 정부는 출범과 동시에 '국민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내걸었다. 하지만 지난 2월 경주 마우나 오션 리조트 붕괴 사고에 이어 세월호 침몰 사고가 발생하면서 이같은 국정목표가 퇴색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사고 사흘째인 18일에도 실종자 수색에 만전을 기할 것을 정부에 촉구하는 한편, 잇따른 대형사고에 대한 국민적 비판 여론에도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다.

유일호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사고의 발단은 민간이지만 안전을 강조한 정부에서 이런 사고가 발생했다는 것에 대해서 국민적 비판은 당연하다"며 "우리가 짊어지고 나가야할 비판이라고 생각하고, 정부는 사고 수습 대책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유 의장은 "안전을 내세운 정부이기 때문에 국민들에게 무조건 잘못했다고 말할 수 밖에 없다"면서 "지금 상황에서는 당과 정부가 국민에게 할 말이 없다"고 말했다.

사고 직후 구성된 당 세월호대책특위 역시 이날 오전 첫 회의를 갖고 사고 수습책과 향후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다.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포기할 수 없다는 자세로 한 명의 생명이라도 생환할 수 있도록 모두 마음을 모아야 한다"면서 "생존자 구조가 가장 중대하고 급선무"라고 강조했다.

특위 위원장인 심재철 최고위원은 "구조와 사고 수습이 제대로 되기를 기원하면서 여러 대책을 야당과 협조해 마련하겠다"며 "사고 수습 이후에도 법적 미비점과 제도적 보완점을 살펴 시스템을 정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당내에서는 사고 대응 과정에서 컨트롤 타워 부재 등 제도적 미비점에 대한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경기도지사 새누리당 경선에 출마한 남경필 의원은 이날 세월호대책특위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현장에 가보니 컨트롤 타워가 없다"며 "해양수산부와 안전행정부 등의 권한이 나눠져 있어 서로 유기적인 협력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ydki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