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경제 >

증권가, 잔인한 死월…무더기 구조조정 '뒤숭숭'

(서울=뉴스1) 강현창 기자 | 2014-04-16 20:59 송고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바라본 여의도 증권가에 안개가 끼어 있다. 2013.1.30/뉴스1 © News1 양동욱 기자


나비 노니는 봄이 왔지만 증권가에는 삭풍이 분다. 여의도가 '死월'을 맞았다. 수년째 수익성악화로 고민하던 증권사들이 본격적으로 칼을 뽑아 가지치기에 나섰다.
1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가장 먼저 구조조정에 나서는 곳은 삼성증권이다. 삼성증권은 임원 6명을 줄이고 근속 3년차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하겠다고 지난 11일 발표했다. 희망퇴직 인원은 300~500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전체 임직원의 10~20% 수준이다.

김석 삼성증권 사장은 "현재와 같은 상황이 지속될 경우 회사 자체의 존립이 위협받는 절체절명의 위기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특단의 경영효율화 조치는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이 소식을 전해들은 증권가는 '올 것이 왔다'는 분위기다. 오히려 구조조정의 명분을 줬다며 감사하기까지 하는 분위기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삼성증권이 구조조정에 나서면서 우리도 명분이 생겼다"며 "'삼성도 한다'는 것은 업계가 정말 어렵다는 얘기"라고 말했다.

이미 증권가의 구조조정은 서서히 진행 중이지만 올해는 그 규모가 대폭 늘어날 전망이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2011년말 4만4055명이던 증권사 임직원 수는 지난해 말 4만241명으로 8.7% 줄었다. 지점수도 1856개에서 1534개로 17.3% 감소했다.

증권가는 이제 우리투자증권을 주목하고 있다. 우리투자증권을 인수한 농협금융지주가 우리투자증권에서 인력 500~1000명을 내보낼 것이란 얘기가 파다하다.

이에 대해 NH금융 측에서는 "인수 이후 사업계획을 마련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인력 감축에 대해서는 확인된 바가 없다"고 말했지만 업계에서는 대규모 감원은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하나대투증권 역시 지난 3월 주주총회 이후 대규모 구조조정설이 흘러나오고 있고 매각을 앞둔 현대증권도 몸값을 높이기 위해 구조정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KDB대우증권에서도 지난 1월부터 "1000명을 구조조정한다"는 소문이 나오면서 회사가 "검토한 바 없다"고 진화에 나서는 등 업계 전반적으로 대규모 구조조정을 예상하는 분위기다.

허리띠를 졸라 맬 수 있는 회사는 그나마 다행이다. 회사 자체가 존폐위기에 놓은 곳도 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국내 62개 증권사는 지난 2013회계연도(2013년 4~12월)에 1098억원의 순손실을 냈다. 2002회계연도 이후 첫 손실이다.

이에 최수현 금감원장까지 "한계 증권사에 대해서는 자진 퇴출을 유도하겠다"며 "시장의 힘에 따른 금융사 구조조정을 촉진할 것"이라는 폭탄발언을 하기도 했다.

우선 실제 파생상품 주문실수로 462억원의 손실을 낸 한맥투자증권가 퇴출 1순위다. 최근 금융위원회가 경영개선계획을 승인하지 않으면서 증권업 인가취소가 확실시됐다.

그 밖에도 M&A에 노출된 증권사들에서도 생사가 위태하다. M&A 절차에 착수한 적이 있던 아이엠투자증권과, 이트레이드 증권, 리딩투자증권, BNG투자증권, 토러스투자증권, 골든브릿지투자증권 등이 잠재적인 매물로 거론되고 있다.

특히 이들 중소형 증권사들은 최근 개정된 영업용순자본비율로 생사를 위협받고 있다.

금융위는 지난 8일 새로운 증권사 NCR 산출기준을 선보였다.

변경된 산출기준을 적용하면 자기자본이 1조원 이상인 대형사의 평균 NCR은 476%에서 1140%로 높아지지만, 중형사의 평균 NCR은 459%에서 318%로 낮아지고, 소형사는 614%에서 181%로 급락한다. 당장 제도를 도입할 경우 NCR기준인 100%를 채우지 못하는 소형사가 7개나 된다

신용등급이 상대적으로 낮아 조달비용이 더 들어가는 중소형사로서는 NCR 기준변화가 큰 악재가 된 셈이다.

만약 증권사가 NCR기준에 기준에 미달할 경우 1개월 안에 구체적인 경영개선계획안을 내놓아야 한다. 그러나 경영개선안이 승인되지 못할경우 이번 한맥투자증권의 경우 처럼 폐업 절차를 밟게된다. 당장 소형사들에 대한 생사여탈권이 금융당국에 달렸다.

한 소형사 관계자는 "이번 NCR개정은 중소형사의 퇴출을 유도하고 있다"며 "증권산업을 살리기 위해 중소형사들이 희생하라는 얘기 같다"고 토로했다.


khc@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