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5월·시민단체, 국회의원들 사퇴·공심위 배제 촉구

(광주=뉴스1) 김호 기자 | 2014-04-14 06:03 송고

광주지역 국회의원들이 윤장현 전 새정치연합 공동위원장을 광주시장 후보로 지지한다고 밝힌 데 대해 5월 단체와 시민사회단체가 의원들의 사퇴를 요구하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5·18 구속부상자회와 5·18공법단체설립추진위원회는 14일 성명서를 통해 "정치적 이해관계에 의해 특정인에 대한 지지를 선언한 강기정·김동철·박혜자·임내현·장병완 의원 등 5명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구속부상자회는 "지역 국회의원들의 지지선언은 대의민주주의에서 자신들을 선택해 준 시민들의 뜻을 저버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새정치민주연합의 첫 시험대인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그동안 전례가 없던 지역 국회의원들의 특정후보 지지선언은 광주시민들에게 충격과 혼란 그 자체"라고 비판했다.

또 "정치가 국민과 시민의 민심과는 상관없이 특정세력의 권력욕에 의해 진행된 결과가 지난 대통령 선거의 패배이며 새정치의 탄생이었다"며 "새정치로 탄생한 새정치연합이 지역 국회의원 몇명의 야합으로 150만 광주시민의 수장인 광주시장을 선출하겠다는 오만의 극치"라고 의원들의 사퇴를 요구했다.
구속부상자회는 "특정인 지지선언을 철회하지 않는다면 시민들의 선택권을 빼앗고 자신들이 공천권을 나눠가지려는 구태 정치의 악습을 반복하는 것으로 간주하고 심판할 것"이라고 했다.

6·4 지방선거 광주연대도 이날 논평을 내고 "예선이 곧 본선이 될 가능성이 많은 지역 정치 지형을 감안하면 국회의원들의 특정 후보 지지는 새정치와 개혁적 공천이라는 본래 취지를 퇴색시킨다"고 지적했다.

또 "의원들이 기자회견에서 말한 개혁 공천 주장의 진정성이 담보되려면 '개혁적인 공심위원회'부터 구성돼야 한다"며 "이런 점에서 광주지역 국회의원들은 향후 구성될 새정치연합 공심위원회에서 배제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새정치연합은 시민사회와 각계 각층의 전문가가 50% 이상 참여하는 '개혁적인 공심위원회'를 구성하라"고 촉구했다.


kimho@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