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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안펑크' POS단말기 올해 몽땅 바꾼다..7월 대형마트부터

7월부터 대형마트 시작으로 3분기 일반가맹점, 4분기 전부 교체
영세점은 기금으로 지원...VAN 사업자 금융당국 직접 관리
원치않는 콜 중단시키는 두낫콜시스템도 앞당겨 구축

(서울=뉴스1) 이훈철 기자 | 2014-04-11 01:52 송고
© News1 박세연 기자


신용카드 가맹점의 POS단말기가 연내에 모두 교체된다. 해킹 등 보안에 취약점을 드러냄에 따라 내년까지 완료키로 한 IC단말기 교체작업을 조기에 끝내기로 한 것이다. 대형마트 등 대형가맹점의 POS단말기가 올 7월부터 IC단말기로 우선 교체되고 영세가맹점의 경우 기금을 조성해 지원할 예정이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11일 금융권 유관기관들과 함께 '금융분야 개인정보 유출 재발방지 종합대책 이행 점검회의'를 열고 이같은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에서 논의된 사안은 △금융권 비대면영업에 대한 가이드라인 △연락중지 청구(두낫콜) 시스템 구축 △카드사 정보제공·수집 동의서 개편 △IC단말기 전환방안 △VAN 사업자 관리·감독방안 △카드 결제안정성 강화방안 등 총 6가지다.

우선 보안에 취약한 POS단말기 교체를 위한 IC단말기 시범사업이 올 7월부터 순차적으로 실시된다. 당초 하반기 실시 예정이던 것을 해킹사고 발생 등을 계기로 앞당긴 것이다.

1차적으로 7월부터 대형 슈퍼와 프렌차이즈 등 대형가맹점의 POS단말기 약 3만개를 교체하고, 올 3분기 중에 일반가맹점으로 단말기 교체를 확대해 22만개의 단말기를 교체할 계획이다. 또 올 4분기 중에는 모든 POS단말기에서 IC결제 우선승인제를 시행할 예정이다.
영세가맹점의 경우 카드사들이 내년까지 총 1000억원의 IC단말기 전환기금을 조성해 지원키로 했다. 지원기금을 통해 영세가맹점의 단말기 약 65만대를 교체할 예정이다.

앞으로 VAN 사에 대한 관리·감독도 강화된다. 신용카드 결제과정에서 결제 승인·중계업자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금융당국이 VAN 사를 직접 관리키로 했다. 앞으로 VAN 사는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라 금융위에 등록하고, 금감원의 검사를 받게 된다. 이에 따라 VAN 사는 IT안전성 기준과 신용정보 보호 의무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아울러 고객의 동의없이는 전화·문자·이메일 등으로 비대면 영업을 할 수 없도록 하는 내용의 금융권 비대면 영업 제한의 경우 각 협회가 주기적으로 이행 상황을 점검하도록 했다.

원치 않는 금융회사의 연락을 중지 요청할 수 있는 두낫콜(do-not-call)시스템은 은행·생손보·금투협회 등 6개 금융협회간 협업을 통해 당초 계획보다 앞당겨 구축키로 했다. 또 농수신협 등 상호금융권도 시스템에 참여하기로 했다.

신용카드의 가입신청서는 필수·선택·부가서비스 등 3개란으로 나누고, 필수기재란에는 카드발급에 필요한 최소한의 8개 정보항목만 포함시키도록 했다.

또 다음달부터 카드 부정사용 방지와 소비자보호 차원에서 카드 결제내역 문자알림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도록 했다. 5만원 이상의 물품을 구입하거나 현금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문자메시지로 결제내역이 통보된다.


boazhoon@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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