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與 의원 55명 "北인권사무소 유치 의사 적극 밝혀라"

"당연히 유치해야 할 사무소"

(서울=뉴스1) 배상은 기자 | 2014-04-09 03:02 송고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 2012.8.1/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하태경, 홍일표 의원 등 새누리당 의원 55명은 9일 정부에 '유엔 북한인권사무소' 설치 의사를 국제사회에 명확히 밝히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이날 공동으로 낸 논평에서 "북한인권문제를 조사하고 기록할 유엔 북한인권사무소가 대한민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 설치되는 일은 결코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며 "지금이라도 당장 유엔인권최고대표(OHCHR)와 유엔 인권이사회 이사국들을 상대로 적극적인 유치의사를 밝혀라"고 요구했다.

논평은 '유엔과 인권이사회 이사국들의 요청이 있을 경우' 유치를 적극 검토하겠다는 외교부 대변인의 전날 브리핑에 대해 "사안의 핵심인 사무소 유치 여부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하지 않고 여전히 변죽만 울리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유엔소식통을 인용해 "외교부가 OHCHR의 제안에 소극적인 모습을 일관해 설치가 확정되지 않고 있고, 최악의 경우 제3국에 설치될 가능성까지 대두되고 있다"며 "태국이나 일본이 그 후보지로 떠오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에 유엔 북한인권사무소를 설치하는 것은 북한인권사무소가 조사해야 할 탈북자 대부분이 한국에 있다는 사실이나 통일 이후 북한에서 벌어진 인권침해를 직접 조사할 책임을 지고 있다는 점에서 너무나 당연한 일"이라며 "북한인권문제를 조사하고 기록할 유엔 북한인권사무소가 대한민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 설치되는 일은 결코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고 강조했다.



baeba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