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한국경찰, '日 공무원 의문사' 공조 요청시 수사

사망 배경에 따라 한-일 외교문제 비화 가능성에 예의 주시

(서울=뉴스1) 전성무 기자, 이후민 기자 | 2014-02-03 06:15 송고 | 2014-02-03 07:27 최종수정


일본 내각부(內閣府) 소속 공무원(30)이 한국에서 실종된 뒤 후쿠오카현 기타큐슈(北九州)시 앞바다에서 변사체로 발견되자 한국 경찰은 일본 경찰의 조사를 지켜보며 사건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만약 국제회의 참석을 위해 방한했다던 이 공무원이 한국에서 정치적인 목적으로 한국인이나 특정 단체에 의해 피살됐거나 사망하는데 간접적으로라도 영향을 미쳤을 경우 외교문제로까지 비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3일 경찰청 외사국에 따르면 우선 한국 경찰은 이 사건과 관련해 일본 경찰이나 정부로부터 아직 국제공조수사 요청이 공식적으로 접수된 것이 없어 정식 수사나 조사에 착수할 수 없는 상태다

변사자가 한국인이 아니고 시신 발견장소도 한국이 아닌 일본인 것이 주된 이유다.

이 공무원의 인적사항 조차도 아직 한국 경찰에서는 파악되지 않았다.
다만 일본 정부에서 주한일본대사관을 거쳐 우리나라 외교부를 통하거나 국제형사경찰기구(인터폴) 채널을 통해 직접 국제공조수사 요청이 들어오면 한국 경찰은 일본 측으로부터 넘겨받은 사건 정보를 토대로 숨진 공무원의 사망 배경을 수사할 수 있다.

기타큐슈에 있는 제7관구 해상보안본부에 따르면 이 공무원은 2010년 4월 일본 내각부 산하 싱크탱크인 경제사회총합연구소에 채용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후 지난달 한국에서 열린 경제관련 회의에 참석한다며 일본 정부의 승인을 받아 미국에서 서울로 입국했다가 연락이 두절됐다.

또 지난해 7월부터는 2년 기한으로 미국 미네소타대학에서 유학생활을 하다 방한한 것으로 파악됐다.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3일 이 공무원이 내각부 소속 직원이며 지난달 7일부터 12일까지 한국행을 신청해 승인했다고 확인했을 뿐 정확히 언제 어느 경로를 통해 방한했는지 등 자세한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앞서 일본 해상보안본부는 표류한 고무보트 안에 사람이 쓰러져 있다는 신고를 받고 구조에 나섰다가 악천후로 실패한 뒤 이틀 뒤인 지난달 20일 기타큐슈 앞바다 방파제에 밀려온 전복된 고무보트 부근에서 이 공무원의 시신을 수습했다.

이 공무원은 발견당시 검은색 점퍼 차림에 한국 돈 일부가 발견됐고 별다른 외상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의 고무보트도 한국에서 제조된 것으로 확인됐지만 정작 이 공무원이 한국에 입국한 이후 출국기록과 일본 입국기록이 전무했다.

짐도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 지갑 등이 그대로 보관된 채 그가 머물렀던 호텔이 아닌 서울 시내의 또 다른 호텔에 타인의 명의로 맡겨진 형태로 발견됐다.

이런 가운데 일본 후지TV는 이 공무원이 변사체로 발견되기 2주일 전인 지난달 6일쯤 서울 시내 모처에서 직접 고무보트를 구입하고 배송지를 부산의 한 호텔로 요청한 뒤 다음날 부산에서 직접 보트 부품을 구입했다고 보도했다.

일본 언론의 보도대로라면 그가 직접 보트를 타고 일본까지 건너갔다는 추론이 가능하지만 회의차 방문한 내각부 직원이 굳이 선박이나 항공편이 아닌 고무보트를 이용해 폭 200㎞나 되는 대한해협을 건너야 할 이유가 설명되지 않아 궁금증을 키우고 있다.

일본 현지 네티즌들은 미네소타대학교 홈페이지 등을 검색해 이 공무원의 신원이 타카야마 나오키(高山直樹)라는 인물이라고 확신한다며 인터넷 커뮤니티에 정보를 공유했지만 일본 내각부는 뉴스1과 통화에서 "그 이름은 아니다"라고 확인했다.

한편 경찰청은 이 공무원이 부산에서 카드를 사용했다는 첩보를 입수하고 만약 일본 정부로부터 공식적으로 공조수사 요청이 접수되면 서울과 부산의 경찰에서 조사나 수사를 시작할수 있다는 점을 시사했다.


lenno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