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경제 >

아르헨티나 '디폴트' 위기…정부 "한국경제 영향 제한적"

엔화 등 안전자산 강세…'스필오버' 등 주목 경계감
아르헨.터키 등 익스포저 크지 않아
엔화 안전자산 인식으로 엔저 현상 약화될 수도

(세종=뉴스1) 민지형 기자, 이현아 기자 | 2014-01-26 09:18 송고


24일(현지시간) 한 카메라맨이 부에노스아이레스 소재 환전소 앞에 놓인 전광판을 촬영하고 있다. © 로이터=뉴스1 윤태형 기자


최근 국제금융시장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아르헨티나발(發) 신흥국 통화가치 하락으로 지난 1997년 아시아 외환위기가 재연되는 것이냐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다만 정부와 전문가들은 이번 신흥국 위기 조짐이 한국 경제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보고있다. 한국 경제의 기초 체력이 튼튼하다는 진단에서다.

◇아르헨티나 위기…안전자산 엔화 강세

이번 신흥시장 위기 확산 주범은 아르헨티나다. 아르헨티나 정부가 자본유출을 막기 위한 환율 통제를 강화하면서 투자가 줄고 인플레이션이 가속화됐다는 진단이다.

이에 따라 아르헨티나 인프레이션율은 25%에 달한 반면 외환보유액은 급격하게 감소했다. 아르헨티나가 채무불이행(디폴트)을 선언했던 지난 2001년의 악몽이 다시 재현될 조짐이다.
아르헨티나 페소화 가치는 올해 들어서만 20%가 떨어지며 달러 당 8페소까지 치솟았다. 외화보유액은 7년만의 최저치인 293억 달러까지 감소하며 중앙은행은 환율방어를 포기했다.

브라질·터키·남아공·인도·러시아 등 신흥국 통화가치도 큰 폭의 약세를 시현했다. 터키와 남아프리카공화국의 통화가치도 24일 사상 최저인 달러당 2.3070리라, 달러당 11랜드까지 내려갔다.

이 같은 신흥국 금융불안 등으로 국제금융시장은 변동성이 확대되면서 그간 약세를 보였던 엔화가 안전자산 선호현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이준협 현대경제연구원 국내경제팀장은 "신흥국 불안에 따른 투자자들의 안전자산 선호심리로 원화가치가 절하됐고 반대로 엔화는 안전자산으로 인식되면서 절상됐다"고 분석했다.

실제 국채시장에서도 미국, 독일, 일본 등 선진국의 경우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로 금리가 하락하는 모습이다. 반면 신흥국의 가산금리(EMBI)는 지난해말 대비 약 40bp 상승하면서 글로벌 자금의 신흥국에 대한 투자기피 현상을 반영했다.

특히 중국의 경우 그림자금융 부실 우려가 최근 발표된 1월 제조업 지표 부진과 맞물려 경기에 대한 시장의 우려가 높아진 상황이다.

이에 따라 중국의 CDS 프리미엄이 지난 24일 작년 8월 이후 최고치인 105bp를 보였고 단기자금시장금리도 변동성이 커지는 분위기다. 글로벌 변동성 확대에 따라 국내 금융·변동성도 다소 확대되는 모습이다.

◇우리경제 영향력은 현재까지 '제한적'

하지만 정부와 전문가들은 대체로 우리경제의 기초체력에 대한 시장의 긍정적인 인식 등으로 부정적인 영향의 정도가 제한적이라고 보고 있다.

이준협 팀장은 "신흥국 경제불안이 우리나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며 "아르헨티나나 터키에서 시작된 위기가 아세안 국가까지 포함해 신흥국으로 전이가 되고 홍콩금융시장까지 불안해질 경우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아직까지 그런 영향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아르헨티나는 경상수지 적자와 외환보유고 부족 등 기초체력이 약하기 때문에 위기에 빠졌다"며 "한국은 기초체력이 튼튼해 지금의 신흥국 위기에 따라 위험할 정도는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정부 역시 국채시장의 경우 올 들어 외국인 채권자금이 유입세를 보이면서 글로벌 채권금리 상승세와 달리 우리의 장기금리는 하락하고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긍정적인 상황이라고 진단하고 있다.

한국의 환율, CDS 프리미엄(74bp)도 다소 상승했지만 여타 신흥국과 비교해 보면 상승폭은 상대적으로 크지 않다는 게 정부의 분석이다. 국내 외화유동성 지표도 양호한 모습이다.

거기다 지난 20일까지 중국 수출이 8.9%, ASEAN 수출이 10.6% 증가하는 등 한국의 수출상황도 여전히 전반적으로 견조하다는 게 기재분의 판단이다. 향후 수출 전망도 어둡지 않다는 전망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IMF의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 상향조정이 시사하는 바와 같이 미국 등 선진국 수출이 확대돼 금년에도 수출 흐름의 개선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아르헨티나, 터키 등과의 교역·투자 및 익스포져(신용공여)규모가 작기 때문에 이들 신흥국의 시장불안이 우리경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높지 않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정부는 "최근 신흥국 시장불안이 '강 건너 불구경'하듯 안심할 상황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경계감을 가지고 향후 파급경로와 영향에 대해 예의주시해 나가겠다는 얘기다.

추경호 기재부 1차관은 26일 긴급 경제금융상황점검회의에서 "신흥국 시장불안이 우리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현재까지 제한적"이라며 "다만 경계감을 가지고 예의주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추경호 1차관(사진 오른쪽)이 26일 긴급 경제금융상황 점검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 News1 손형주 기자


◇정부, 부정적 파급효과 등 경계

특히 정부는 제한적인 영향을 감안하더라도 신흥국 위기와 관련해 3가지 사항에 주목하고 있다.

우선 금융시장 측면에서 정부는 여타 신흥국의 부정적 파급효과(spill-over)와 이 과정에서 수출과 투자 등 실물경제 미칠 영향에 대해 경계감을 내려놓지 않고 있다.

신흥국 전반으로 아르헨티나, 터키 등의 영향이 불안이 전이될 경우 신흥국 동조화 현상으로 인해 우리 금융·외환시장과 실물경제에도 영향이 불가피하다는 우려다.

두 번째로 최근 상황은 신흥국들의 대외적인 불안요인과 대내적인 취약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는 데 정부는 주목하고 있다. 불안이 장기화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다.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이슈가 내년 초까지 지속되는 상황에서 세계경제금융 환경의 패러다임이 전환되는 계기가 될 경우 신흥국으로 유입되던 글로벌 유동성이 선진국으로 환류되면서 취약한 국가를 중심으로 어려움이 가중될 수 있다고 진단하고 있다.

최근 부각되고 있는 중국의 그림자금융 문제와 단기적인 경기변동성 등 중국리스크도 상당기간 반복될 가능성이 큰 상황이라는 게 정부의 평가다.

정부는 일부 신흥국들의 경상수지와 재정수지 적자나 외화유동성 부족, 정책 신뢰성 약화 등의 문제 역시 단기간 내 해결되기 어려운 구조적 문제라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내다보고 있다.

세 번째로 정부는 최근 신흥국 상황은 경제외적인 정책 환경의 문제도 주목해야 한다는 판단이다.

올해 예정된 신흥국의 총선과 대선 일정 과정에서 각국의 정치 불안이 지속될 경우 경제적인 관점의 합리적인 정책결정을 어렵게 할 수도 있다는 평가다.

이에 따라 정부는 긴장감을 가지고 대외리스크 요인에 대한 모니터링을 한층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신흥시장 불안이 신흥국의 구조적인 내부요인과 대외요인이 복합 작용해 장기화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감안해 국내외 경제와 금융상황에 대한 모니터링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시장불안 조짐이 발생할 경우 관계기관간 긴밀한 협조 하에 컨틴젼시 플랜에 따라 신속하고 과감하게 대응해 우리 경기회복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노력한다는 대응전략을 세웠다.

이와 함께 정부는 외채구조 개선, 재정건전성 유지 등 대외건전성 제고노력을 지속하면서 미국 등 선진국 경기회복세가 한국경제의 성장모멘텀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도 강화할 생각이다.


mjh@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