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사회 >

[건강칼럼] 귀에 물이 들어갔을 때

-조양선 삼성서울병원 이비인후과 교수-

(서울=뉴스1) | 2013-08-03 01:16 송고
© News1


귀에 물이 들어갔을 때 염증은 물이 들어가서라기 보다는 물을 빼내기 위해 귀를 후비다가 상처난 부위에 세균이 감염돼 발생하는 외이도염이 대부분이다.
물이 들어갔을 때는 그쪽 귀를 아래로 하고 따뜻한 곳에 누우면 물이 저절로 흘러 나오게 된다.

그래도 물이 안 나오면 성냥개비나 손가락으로 후비지 말고 면봉으로 귀의 입구부위만 가볍게 닦아 내고 자연히 마르도록 기다려 보는 것이 좋다.

귀에 물이 들어가는 경우 자연스럽게 물이 빠지는 것이 보통이다.

그래도 멍하고 소리가 안 들리는 경우는 이비인후과를 찾아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비인후과로 방문할 수 없는데 통증이 심할 때는 진통제와 항생제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주의할 사람들은 구조적으로 귓구멍이 좁거나, 고막부위의 굴곡이 심한 사람들은 물이 귀로 들어가면 잘 나오지 않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또한 귀에 병변이 있는 사람들도 물놀이시 주의해야 한다.

이와 함께 만성 중이염을 앓아오던 환자들은 귀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고 휴가철 기간에 재발이나 악화가 되지 않았는지 반드시 점검해 보아야 한다.

귀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귀마개가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귀마개가 완벽하게 물을 차단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귀마개후 주변에 바세린 등을 발라서 물유입을 차단하도록 한다.

또한 깊은 곳으로 잠수하는 것도 피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귀에 물이 들어가면 들어간 쪽을 숙이고 손으로 쳐대며 제자리 뛰기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사람마다 효과가 있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고 한다.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