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전북도, 영광 원전 방사능 누출 대비 용역 추진

(전주=뉴스1) 김춘상 기자 | 2013-05-28 07:30 송고

전북도가 전남 영광에 있는 원자력발전소에서 발생할 수 있는 방사능 누출사고에 대비한 용역을 추진한다.

전북도는 28일 제1회 추가경정예산 편성과 관련한 용역과제심의위원회(위원장 박성일 행정부지사)를 열고 '전북 방사능 재난안전대책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에 대해 '타당성 인정'으로 의결했다.
이 용역은 전남 영광군에 있는 원전으로 인해 불안에 떨고 있는 고창군 주민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목적이다.

원전에서 방사능이 누출될 경우 예상되는 피해를 막는 방법을 찾아보겠다는 취지다.

전북도는 반경 10km로 돼있는 방사능비상계획구역으로는 고창군민의 안전이 확보되지 않고 있다고 보고 있다.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누출 사고 때 일본 정부가 원전 반경 30km까지 권고 소개 명령을 내린 만큼 방사능비상계획구역을 더 넓게 확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앞서 김완주 전북도지사는 4월23일 영광 원전을 방문해 반경 10km로 돼있는 방사능비상계획구역을 반경 30km로 넓혀 줄 것을 정부에 건의한 바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방사능 재난안전대책 수립 연구용역이 용역과제심의위를 통과한 만큼 1차 추경에서 약 7000만원의 예산을 확보해 도 차원의 방사능 사고 대응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mellotro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