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대전시, 원자력안전교부세 신설 촉구 100만 서명운동 돌입

7월 말까지 14만5000명 서명 목표

(대전=뉴스1) 김경훈 기자 | 2023-06-08 13:53 송고
대전시 원자력안전교부세 신설 촉구 100만 주민 서명운동 안내문.(대전시 제공)/뉴스1

대전시가 원자력안전교부세 신설 촉구를 위해 100만 주민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8일 시에 따르면 원자력안전교부세 신설 촉구 100만 주민 서명운동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7월 말까지 14만5000명 서명을 목표로 실·국별, 자치구별로 매주 실적을 독려할 계획이다.
이번 서명운동은 자치구, 공공기관, 관변민간단체 등과 협조 체계를 구축해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한다.

시는 인파가 몰리는 지역 축제, 공연, 프로축구·프로야구 경기장 등 주요 행사장에 서명 부스를 설치하고 대시민 홍보에 나설 예정이며, 7월 말까지는 대전역, 복합터미널 등 유동 인구가 많은 곳에서 서명 동참 분위기 조성을 위한 대대적인 캠페인을 벌이기로 했다.

서명운동은 대전 시민을 비롯한 전 국민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진행하며 동참을 희망하는 시민은 거주지와 상관없이 시청, 구청, 동 행정복지센터 등 가까운 곳을 방문해 비치된 서명부에 서명하면 된다.

연구용 하나로원자로가 있는 대전은 국가 정책목표 달성을 위해 각종 원자력연구 개발사업 수행으로 원자력시설 주변은 환경권 침해, 다량의 방사성폐기물 발생, 장기 보관 등 수 십년째 직·간접적인 불이익을 받고 있다.
원자력발전소(원자력시설) 소재지는 매년 수백억원의 예산을 지원받고 있지만 대전을 포함한 원자력시설 주변 지역은 2015년 방사선 비상계획 구역이 확대되면서 의무와 주민보호 책임만 있을 뿐 연구용원자로라는 이유로 국비 지원이 전무한 실정이다.

원자력안전교부세 법안이 통과되면 유성구를 포함한 원자력시설 주변 지역 23개 기초지방자치단체가 국가로부터 균등하게 예산을 지원받아 방사능 방재와 안전 관리 등 주민보호 사업과 복지 사업을 할 수 있게 된다.

이장우 시장은 “이제는 원자력시설 주변지역 주민에 대한 아무런 보상 없이 일방적인 희생만을 강요해선 안 된다”며 “국민 불안감 해소와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도시를 구축하기 위해선 원자력안전교부세는 반드시 신설돼야 한다”고 말했다.


khoon3654@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