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지방소멸 대응의 핵심 '지역활력타운' 담양에 들어선다

1267억 투입해 맞춤형 주거·돌봄·일자리·여가 지원
500세대 주거단지 건립…청장년층 지역 이전 유도

(담양=뉴스1) 최성국 기자 | 2023-06-02 17:33 송고 | 2023-07-17 09:48 최종수정
전남 담양군이 국토부의 지역활력타운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사진은 대덕 매산지구에 건립될 지역활력타운의 모습.(전남 담양군 제공) 2023.6.2/뉴스1
전남 담양군이 국토부의 지역활력타운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사진은 대덕 매산지구에 건립될 지역활력타운의 모습.(전남 담양군 제공) 2023.6.2/뉴스1

전남 담양군에 지방소멸 위기 대응의 중심축이 될 '지역활력타운'이 들어선다.

담양군은 2일 "국토교통부의 지역활력타운 공모사업에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군은 지역활력타운을 통해 은퇴자와 청년층 등의 지역 정착을 지원,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역활력타운은 입주자에게 맞춤형 주거 공간이 제공되며, 문화와 복지, 일자리 등이 복합 지원되는 주거단지다.

담양 지역활력타운은 담양 대덕 매산지구에서 추진된다. 국비 97억원, 지방비 30억원, 민자 1140억원 등 총 1267억원이 투입되는 대단지 민관협력사업으로 꼽힌다.

행정안전부와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보건복지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역활력타운 조성에 적극 협력해 이주민의 지속 가능한 정착을 유도한다.
담양군은 지역활력타운을 통해 돌봄·일자리·여가 등 필수 생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귀농·귀촌하는 은퇴자를 주 대상으로 500세대의 주거단지와 예술인 특화단지, 농촌유학시설, 커뮤니티시설, 체육시설 등 다양한 기반 시설이 단지 내에 조성된다.

특히 커뮤니티시설에는 주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아동·노인 복지시설, 주민동아리실, 공동식당이 포함돼 있다. 생활기반 시설은 전면 개방돼 전 군민이 활용할 수 있도록 운영될 예정이다.

이 지역은 광주시와 20분 거리에 있어 의료, 금융, 대형마트 등 기존 기반 시설을 활용할 수 있는 지리적 이점을 갖췄다.

담양군은 이 타운이 쉼과 여유가 필요한 장년층의 이전, 정착을 유도하며 친환경 전원마을의 대표모델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은 사업 선정을 위해 지난 4월부터 전라남도와 국토교통부 평가 등 3차례의 평가를 거쳤다.

이병노 담양군수는 "대덕 매산 지역활력타운이 담양의 지방소멸위기 대응과 지역균형발전 해소, 앞으로 조성될 대규모 투자사업의 일자리 연계형 생활인구 정착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며 "전국을 대표하는 매력적인 명품단지로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tar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