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환경단체 "대전시 보물산 프로젝트 철회하라" 촉구

"시민 의견 수렴 없는 불통행정"
"3000억 민자 유치 난망" 지적

(대전=뉴스1) 최일 기자 | 2023-05-30 15:44 송고
대전충남녹색연합·대전충남생명의숲·대전환경운동연합 등 관계자들이 30일 대전시청 앞에서 ‘보물산 프로젝트’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News1 최일 기자
대전충남녹색연합·대전충남생명의숲·대전환경운동연합 등 관계자들이 30일 대전시청 앞에서 ‘보물산 프로젝트’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News1 최일 기자

대전시가 오는 2027년까지 보문산 일원에 체류형 관광단지를 조성하는 ‘보물산 프로젝트’ 추진을 공표한 가운데 지역 환경단체들이 개발 계획 철회를 촉구했다.

대전환경운동연합·대전충남녹색연합·대전충남생명의숲 등은 30일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25일 이장우 시장이 발표한 ‘보물산 프로젝트’는 선거 때마다 남발돼 온 보문산 개발 공약의 재탕·삼탕이다. 케이블카와 고층타워 설치, 워터파크와 숙박시설 건립에 각 1500억원, 총 3000억원의 민간자본을 유치하겠다지만 구체적인 실행 방안 없는 말잔치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케이블카와 고층타워의 경우 부족한 수익성으로 이미 수차례 민자 유치에 실패한 사업이다. 사실상 도로 확장, 주차공간 확보 등 의미 없이 예산을 낭비하고 보문산만 헤집어 놓는 꼴로 중단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보문산이 ‘보물산’으로 불리는 이유는, 자본을 투입하면 얼마든지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화수분이기 때문이 아니라 도심 속 산림, 야생동물 서식지로서의 소중한 가치 때문”이라며 “행정 절차상 의무적으로 이행해야 할 의견 수렴을 생략한 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이 시장의 불통 행정, 안하무인 행정을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도 이 시장의 브리핑 직후 논평을 통해 “시민 의견 수렴 없이 유성구 금고동에 1500억원 규모의 공공형 골프장 건설을 발표한 이 시장이 불과 한 달 만에 3000억원 규모의 민자사업을 또다시 일방적으로 발표했다. 불통 행정이 심각하다”고 질타한 바 있다.
민주당은 “'20년만에 보문산 개발 본격 추진'이라는 거창한 구호에 비해 사업 내용은 우려스럽다. 경기 침체와 금융·부동산 시장 경색으로 민자 유치를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choil@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