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SCM생명과학, 급성췌장염약 안전성·유효성 확인…해외 학술지 발표

중등증·중증 급성 췌장염 줄기세포치료제 ‘SCM-AGH’ 임상2a상

(서울=뉴스1) 성재준 바이오전문기자 | 2023-02-16 09:59 송고
© News1 DB
© News1 DB

국내 세포치료제 연구개발 기업 에스씨엠생명과학(SCM생명과학)은 16일 자사 급성 췌장염 줄기세포치료제 'SCM-AGH' 임상2a상 결과 논문이 소화기 분야 국제 저널인 '소화기학'(Gastroenterology)에 실린다고 밝혔다.

해당 논문은 '인간골수유래 줄기세포는 중등증-중증 급성 췌장염 환자의 초기 CRP 감소'라는 제목으로, 급성 췌장염 예후 판정에 중요한 염증 표지자 CRP(C 반응 단백질)가 감소한 SCM-AGH 임상2a상 결과이다.
앞서 SCM생명과학은 장기부전을 동반한 급성 췌장염 환자 4명을 대상으로 SCM-AGH를 투여 후 내약성을 확인하는 임상1상을 진행했다. 이후 임상2a상에서 장기부전을 동반하거나 전산화단층촬영 중증도지수(CTSI)가 4 이상인 중등증 이상 급성 췌장염 환자 36명을 시험대상자로 모집해 약물의 효능을 관찰했다.

관찰 결과, SCM-AGH 투여 후 3일 시점에서 CRP가 대조군 대비 유의하게 감소했다. 약물 관련 중대한 이상반응도 없었다. SCM생명과학은 현재 SCM-AGH의 유효성 확인을 위한 임상2b상을 준비하고 있다. 임상2b상까지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면 조건부 품목허가를 받아 조기 사업화에 나설 계획이다.  

SCM생명과학 관계자는 "소화기학 분야 최고 저널인 Gastroenterology에 논문이 게재된 것은 동종골수유래 줄기세포가 급성 췌장염의 초기 염증 반응 억제에 관여한다는 당사 연구 결과를 인정받은 성과로 국내외에서 많은 주목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jjsu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