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尹, 대변인에 이도운 임명…李 "중2 딸과 소통노력 10배 기울일 것"

대통령실 대변인 공석 5개월 만…반기문 전 UN총장 대변인 역임

(서울=뉴스1) 최동현 기자, 정지형 기자 | 2023-02-05 15:24 송고
이도운 신임 대통령실 대변인이 5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3.2.5/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이도운 신임 대통령실 대변인이 5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3.2.5/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5일 '대통령의 입' 역할을 담당할 대통령실 신임 대변인에 이도운 전 문화일보 논설위원을 임명했다. 대변인석이 '공석'이 된 지 5개월 만이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은 오늘 대통령실 신임 대변인에 이도운 전 문화일보 논설위원을 임명했다"고 밝혔다.
이 신임 대변인은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1990년 서울신문에서 기자 생활을 시작했다. 워싱턴 특파원과 국제부장, 정치부장, 부국장 등을 지냈다.

2017년 초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대선 출마를 고심할 당시 대변인으로 활동했다. 반 전 총장이 대선 출마의 뜻을 접은 후에는 문화일보로 자리를 옮겨 논설위원을 맡았다.

'대통령의 입'을 담당하는 대통령실 대변인이 선임된 것은 지난해 9월 강인선 전 대변인이 해외홍보비서관 겸 외신 대변인으로 자리를 옮긴 후 5개월여 만이다.
대변인 공백 기간 사실상 대변인 직무대리를 맡아왔던 이재명 전 부대변인은 최근 기자단의 순방 일정 유출 사건과 관련해 도의적 책임을 지고 자진 사퇴했다.

이 신임 대변인은 이날 출입기자단과의 상견례에서 중학교 2학년 딸을 둔 점을 소개하면서 "중학교 2학년 딸이 있는데 제가 10번의 말을 건네면 마지못해 한 마디 한다. 제가 딸과 소통하는 노력의 10배를 출입기자들과 소통하는데 기울이겠다"고 일성했다.

이 신임 대변인은 "대변인으로서 윤 대통령의 뜻과 대통령실 홍보수석의 입장을 잘 대변하겠다"며 "언론인들의 생각, 국민들의 생각을 잘 듣고 대통령실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dongchoi89@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