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청년이 모이는 도시 만든다” 전주시, 일자리·주거 등 정책 추진

(전주=뉴스1) 임충식 기자 | 2023-01-30 17:38 송고
최락기 전주시 기획조정국장은 30일 기자실에서 신년 브리핑을 갖고 올해 청년정책 추진 방향을 밝혔다. 2023.1.30/뉴스1
최락기 전주시 기획조정국장은 30일 기자실에서 신년 브리핑을 갖고 올해 청년정책 추진 방향을 밝혔다. 2023.1.30/뉴스1

전북 전주시가 청년들의 지역 정착을 유도하기 위한 종합지원에 나선다.

최락기 전주시 기획조정국장은 30일 기자실에서 신년 브리핑을 갖고 올해 청년정책 추진 방향을 밝혔다.
최 국장은 “민선 8기 조직개편을 통해 신설된 청년정책과를 중심으로 올해 청년들의 성장을 지원하고 지역 정착을 유도하기 위한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해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 추진 방향은 △소통과 참여 기회 보장 △지역 정착 이끄는 청년일자리 지원사업 추진 △주거·교육·복지 등 분야별 맞춤 정책 추진 등이다.

먼저 시는 지난해 8월 개소한 청년들의 소통공간인 청년이음전주(청년센터)를 통해 역량 강화 프로그램과 취업 상담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하고, 청년 멘토 육성 및 네트워킹 사업도 새롭게 추진할 계획이다. 청년 스스로가 양질의 정책을 발굴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청년들의 지역 정착을 위한 일자리 지원사업도 추진된다.
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기업 수요를 반영한 현장 중심의 사전직무교육 및 현장교육을 제공하는 ‘전주 기업반’을 신설하고, 이후 지역기업에 취업한 학생에게는 취업장려금도 지원할 예정이다.

학업 등을 이유로 수도권으로 떠난 청년들이 다시 전주로 돌아와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올해부터 자체 사업으로 ‘출향청년 채용 전주기업 취업지원’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 사업은 전북 출향청년이 전주기업에 취업할 경우 기업에는 기업지원금을 청년 1인당 매월 100만 원씩 최대 12개월 지원하고, 청년에게는 취업장려금을 2년에 걸쳐 최대 900만 원을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도 꾸준히 발굴하기로 했다. 더불어 사업유형에 따라 인건비와 직무교육비, 문화생활비 등 지역 정착에 필요한 다양한 인센티브도 지원할 예정이다.

주거·교육·복지 등 분야별 맞춤 정책도 지속 추진된다.

구체적으로 △장기간 취업 준비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을 지원하기 위한 ‘청년 면접정장 대여 지원’ 사업 △청년들이 학업·취업 등 자기개발과 진로탐색을 위한 모임활동을 할 수 있는 청년소통공간 ‘비빌’ 무료 이용 지원 △어학시험비 지원사업 등 청년정책을 새롭게 추진하거나 확대키로 했다.

또 군복무 청년들의 상해보험 가입을 지원하고, 주거 안정과 창업, 결혼, 교육 등을 위해 목돈이 필요한 청년들의 자산형성을 돕기 위해 ‘청년 함께 두 배 적금’도 지원한다.

이외에도 시는 청년 주거 안정을 위해 매입임대주택을 기존 58가구에서 82가구로 확대 운영하기로 했다. 또 주거급여 수급자에게만 매월 20만 원씩 최대 12개월 지원하던 월세 지원사업도 부모와 독립해 생활하는 무주택 청년까지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최락기 전주시 기획조정국장은 “경제활동의 주체인 청년들의 위기는 지역은 물론이고 나라 전체의 위기다”면서 “전주시는 청년들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맞춤형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94chu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