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박홍근, 이태원참사 수사 "尹心 맞춤…尹, 이상민만 챙기려 해"

김진표 향해 "본회의 열어 긴급현안질문 실시 표결 절차 밟아달라"
"檢, 정적 이재명 끝내 없애겠다는 협박…尹 검찰 공화국 사법 농단"

(서울·인천=뉴스1) 정재민 기자, 김경민 기자 | 2023-01-11 10:52 송고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1일 용산 이태원 참사 수사와 관련해 "검찰의 이태원 참사 수사가 경찰처럼 윤심(윤석열 대통령 의중) 맞춤형에 그칠 것이란 우려가 벌써 나온다"며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을 다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인천시 남동구 민주당 인천시당 대회의실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에서 "윤 대통령이 말로만 진상조사를 주문하고 끔찍하게 후배 장관(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만 챙기자며 윗선 수사를 아예 포기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검찰마저 이 장관, 윤희근 경찰청장, 오세훈 서울시장 등 참사 주책임자 3인방에게 윤심 면죄부 맹탕 수사를 한다면 유족과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 장관의 책임은 차고 넘치지만 국정조사를 통해 법 위반 사실 또한 구체적으로 드러나 그 어떤 면죄부도 통하지 않는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서울시 행정2부시장 사퇴로 어물쩍 넘기려는 오 시장, 각종 시위·집회가 예정된 날 지방에서 캠핑하고 음주하느라 보고를 놓친 윤 청장도 마찬가지"라며 "당사자인 유가족과 생존자가 이 장관 등 정부 책임자와 한자리에 서는 청문회를 요구했지만 여당이 반대했다. 어떻게든 국정조사를 축소하고자 한 여당 행태가 참담하다"고 꼬집었다.

이어 "유가족과 생존자가 참여하는 공청회가 오는 12일 그나마 열린다"며 "유가족과 생존자, 국민의 뜻을 받들어 참사의 책임을 엄중히 묻겠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1월 임시국회의 국민의힘 참여를 촉구하는가 하면 김진표 국회의장에게 긴급현안질문 실시 여부에 대한 표결 절차 진행을 촉구했다.

그는 "여당이 빨간불 들어온 민생 경제 상황뿐만 아니라 국민 생명이 달린 안보 위기까지 못 본척하며 국회의 문을 잠갔다"며 "윤석열 정부는 안보 실패를 초래하고도 사과도, 문책도, 대책도 없다. 정부가 거짓말로 진실을 덮고 대통령이 나서 국민 불안을 부추기는 것도 모자라 해묵은 색깔론 공세까지 보태 물타기에만 급급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이 법사위원장을 맡은 법제사법위원회 미상정 법안이 100여 건 등 계류 법안이 수백 건인데 민주당을 향해 방탄 국회란 억지만 부린다"며 "집권여당의 안보와 민생 발목을 잡고 있는 비정상적인 국정 상황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김 의장에게 "본회의를 열어 안보와 경제 위기 등 국가 현황에 대해 긴급현안질문 실시 여부에 대한 표결 절차를 밟아 달라"고 요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전날(10일)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 검찰에 출석해 12시간 조사를 받은 것에 대해선 "3년간 강도 높은 수사 끝에 종결 처분한 사건을 정치검찰이 다시 끄집어내 죄를 묻겠다는 것은 정적인 이재명을 끝내 없애겠다는 협박과 다름없다"고 검찰을 비판했다.

그는 "김건희 여사 모녀에 대해선 한 번의 소환 조사도 없던 윤석열 검찰이 수백 명 검사와 수사관을 동원해 압수수색까지 무한 남용하는 진기록을 세우고 있다"며 "윤석열 검찰 공화국의 억지 법리이자 사법 농단"이라고 말했다.


ddakbo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