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충북교육청 "노사상생협의회 폐지, 협의 거쳐 결정한 것" 노조 주장 반박

전교조 등의 일방적 폐지 주장에 유감 표명

(청주=뉴스1) 이성기 기자 | 2022-11-16 16:45 송고
충북교육청 본관 전경/ 뉴스1
충북교육청 본관 전경/ 뉴스1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충북지부 등 충북 4개 교육 관련 노조가 충북교육청에 노사상생협의회를 즉각 복원하라고 촉구한 것에 대해 충북교육청은 협의를 거쳐 결정한 것을 일방적인 폐지라고 주장하고 있다며 유감을 표명했다(뉴스1 11월15일 보도 참조).

충북교육청은 16일 자료를 내 "노사상생협의회 운영 종료를 놓고 전교조 충북지부 등 4개 노동조합 측이 일방적 폐지라고 주장하며 오해를 확산하는데 우려를 표명한다"라고 했다.
충북교육청은 "향후 생산적 운영을 위해 9개 단체(노조)에 앞으로 추진 과제 선정이나 운영 방안 등 다양한 의견을 제출해 주도록 요청했으나 제출된 의견이 없었다"라고 전했다.

이어 "지난 9월8일 9개 참여 단체(교원 1)와 노조(교원 3, 공무원 2, 교육공무직 3) 중 1개 단체와 6개 노조가 참석한 가운데 노사상생협의회를 열고 협의체 지속 운영 여부를 물은 결과, 참여 위원 15명(재적 19명) 중 위원장을 제외한 10명의 위원이 폐지 의견을 내고 현행 유지 의견을 낸 위원은 4명에 그침에 따라 그 운영을 종료하기로 했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더불어 "일부 노조의 반대 의견이 있었으나 노사상생협의회의 발전적 운영방안이 없는 상황에서 협의회 운영 종료 결정은 불가피한 선택이었고, 충북교육청은 이를 개별 단체와 노조에 통보하기에 이르렀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노동조합의 주장대로 '일방적 폐지'로 보거나 충북교육의 후퇴로 규정하는 것은 부당하며, 도교육청이 충북교육의 엄연한 주체인 노조와의 소통과 협력을 거부하는 것으로 비춰질 이유가 될 수는 없다"라고 했다.

마지막으로 "단체와 노조별 의견수렴 및 소통창구로 가교 역할을 해왔던 노사(정책)협의회 등의 기능 강화를 통해 노조와의 소통창구가 더욱 활성화되도록 노력하고, 노동조합(단체)의 작은 소리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충북교육정책의 성공적 안착과 구성원들의 원활한 소통이 이뤄지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skle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