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조대왕 능행차 참석한 김동연 “도민 삶 최우선 다시 한번 마음에 새겨”

“능행차 참석하며 정조대왕과 다산 정약용 선생 애민정신 떠올려”

(수원=뉴스1) 진현권 기자 | 2022-10-09 21:01 송고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9일 자신의 페이스북 올린 글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9일 자신의 페이스북 올린 글에서 "오늘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행사가 4년 만에 열렸다. 백성들의 어려움을 듣고 더 나은 조선을 꿈꾼 정조대왕의 철학을 떠올리며 도민 삶 최우선을 다시 한번 마음에 새겼다"고 밝혔다.(경기도 제공)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9일 "백성들의 어려움을 듣고 더 나은 조선을 꿈꾼 정조대왕의 철학을 떠올리며 도민 삶 최우선을 다시 한번 마음에 새겼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저녁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행사가 4년 만에 열렸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지사는 "조선 후기를 문화의 황금기로 이끌며 큰 부흥을 이루었던 22대 정조대왕이 어머니 혜경궁 홍씨의 회갑을 기념하기 위해 1795년 을묘년 윤 2월9일부터 16일까지 진행한 대규모 행차를 재현하는 행사"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1996년 수원시가 처음으로 일부 구간에서 시작한 이후 2016년 서울시 참여로 창덕궁에서 수원화성까지, 2017년 화성시 참여로 사도세자의 무덤이 있는 융릉까지로, 2018년부터는 경기도 참여로 지자체 연합축제의 성공 모델로 자리잡았다"고 말했다.

또 "총인원 2700여명, 말 345필이 참여한 이번 능행차 행렬은 창덕궁에서 시흥행궁까지 서울 구간 19.3㎞, 금천구청~안양·군포·의왕~화성행궁~융릉까지 경기도 구간 39.7㎞ 등 총 59㎞ 거리에서 재현됐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능행차 행사에 참석하며 정조대왕과 다산 정약용 선생의 애민정신을 떠올렸다. 정조는 화성 행차 당시 백성을 위해 쌀 지급과 민원해결을 하며 애민정신을 실천했다. 정약용 선생은 수원화성 건설 시 무거운 물건을 옮기는 거중기와 유형거를 만들어 공사비용과 기간을 단축시키고 백성들의 수고를 크게 덜어줬다"고 강조했다.

이어 "백성들의 어려움을 듣고 더 나은 조선을 꿈꾼 정조대왕의 철학, 백성의 삶을 걱정하며 현장에서 답을 찾았던 다산 선생의 실학정신을 떠올리며 도민 삶 최우선을 다시 한번 마음에 새겼다"며 "비 오고 쌀쌀한 날씨에도 수고해주신 행사 담당자와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린다"고 고마움을 전했다.
 



jhk102010@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