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대우건설, 한국교통안전공단 손잡고 도심항공 생태계 조성 나선다

K-UAM 협력 MOU 체결
버티포트 설계·시공 기술협력 및 정부정책 관련 교류

(서울=뉴스1) 박승희 기자 | 2022-09-14 16:30 송고
대우건설 을지로 사옥
대우건설 을지로 사옥

대우건설 컨소시엄과 한국교통안전공단이 도심항공교통 생태계 조성 및 산업 발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협약 세부 내용으로는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관련 제도 구축·개선·지원 △K-UAM 상용화 관련 공동연구 및 자문 △모빌리티 인프라 관련 기술검토 및 자문 △버티포트 설계·시공 기술협력 △정부정책 관련 조사·연구, 인력양성, 행사 교류 등이다.
양측은 지속 성장 가능한 도심항공 생태계 조성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대우건설은 지난 5월 K-UAM 사업을 위해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아스트로엑스, 휴맥스모빌리티와 컨소시엄을 구성한 바 있다.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와 아스트로엑스는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비행 기체 개발을 담당하고 있고, 휴맥스모빌리티는 비행 기체 배터리충전기와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 운영을 맡고 있다. 대우건설은 UAM의 공항 역할을 담당하는 버티포트 설계 및 시공을 담당한다.
대우건설 컨소시엄은 인증이 완료된 아스트로엑스의 기체를 활용한 실증을 선제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공단은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효율적으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관련 정책 및 법률 자문을 제공한다.

권용복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이번 협약은 도심항공교통 상용화와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민관협력의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며 "긴밀한 협력을 통해 도심항공교통을 인심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모빌리티로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백정완 대우건설 대표이사는 "대우건설과 한국교통안전공단은 다수의 교통 인프라 공사에서 협업한 인연이 있는 만큼 이번 협약을 맺은 것이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협약 참여 기관의 시너지를 바탕으로 K-UAM의 상용화를 위한 의미 있는 결실을 맺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seunghe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