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장마 시작' 북한… "28일 오후 보통강 위험 수위"(종합)

노동신문 집중보도…농작물 피해 예방 총력
28일에도 많은 비…평양 최고 150㎜ 내릴 듯

(서울=뉴스1) 양은하 기자 | 2022-06-28 10:22 송고 | 2022-06-28 17:01 최종수정
북한 조선중앙TV는 28일 평양시에 센 바람이 불고 200㎜의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했다. (조선중앙TV) © 뉴스1
북한 조선중앙TV는 28일 평양시에 센 바람이 불고 200㎜의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했다. (조선중앙TV) © 뉴스1

올해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되면서 북한이 피해를 막기 위한 대응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과 조선중앙TV 등은 28일 전국 각지의 장마 대비 상황을 집중적으로 보도했다.
대책은 농작물 피해를 막는 데 집중됐다. 신문은 "애써 가꾼 곡식이 물에 잠기지 않게" 해야 한다며 "농작물을 지켜내기 위한 투쟁"에 총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전했다.

대표적 곡창지대인 황해도는 저수지 등에 인력을 파견해 물이 범람하지 않도록 수위를 조절하고, 농장에서는 논물을 미리 빼거나 물이 빠지도록 물고를 깊이 파 둑을 높여주는 등의 조치를 취했다.

이와 함께 곡식이 물에 잠기지 않도록 강하천 바닥파기, 제방 쌓기, 물길 가시기(정리 정돈) 등도 진행하고 있다.

북한의 최대 감자 산지인 양강도 대홍단군은 감자 생산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감자밭에 대한 배수로와 승수로 치기에 집중하고 있다.
조선중앙TV도 각 분야별 폭우 대응책을 소개하면서 특히 "농작물의 생육과 수확에 지장을 줄 수 있는 불리한 정황을 하나하나 따져보면서 사전에 철저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의 자연재해 위기관리를 총괄하는 국가비상재해위원회는 홍수 피해를 막기 위해 해안방조제와 언제(댐), 저수지를 보호하는 사업을 벌이고 있다.  

신문은 "위원회 일꾼들은 기상 상태를 예의 주시하면서 비상 정황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조직과 지휘를 박력 있게 진행해 나가고 있다"고 전했다. 

27일 오후부터 28일 오전까지 북한 각지 강수량. (조선중앙TV) © 뉴스1
27일 오후부터 28일 오전까지 북한 각지 강수량. (조선중앙TV) © 뉴스1

북한에는 이날도 전역에서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조선중앙TV는 특히 평양시에 80~100㎜, 일부 지역은 150㎜까지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며 "오후부터 보통강에서 위험수위가 예견된다"고 보도했다. 

또 다음 달 1일까지 평양시엔 센바람과 함께 200㎜ 이상의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같은 기간 평안남북도, 자강도, 황해남북도, 개성시, 강원 내륙 일부 지역에서는 센 바람과 함께 300~500㎜의 매우 많은 비가 내릴 전망이다. 북한은 앞서 오는 30일까지 대부분 지역에 '폭우와 많은 비 경보'를 발령했다.  

이미 26~27일에도 북한 전역에 많은 비가 내린 것으로 보인다. 조선중앙TV는 물에 잠긴 도로와 강풍에 쓰러진 농작물 등을 보도했다. 사리원에는 몇 분 동안 '밤알'만 한 크기의 우박도 내렸다고 한다. 전날 밤사이 평양에만 70㎜, 남포에 96㎜의 비가 내렸다.


yeh25@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