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부 "우크라에 5000만달러 인도적 지원… 총 기여액 1억달러"

28일 파상풍 주사·인공호흡기 등 긴급 의료품 지원 예정

(서울=뉴스1) 노민호 기자 | 2022-06-21 15:21 송고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인근 이르핀에서 러시아 군의 포격을 받아 시커멓게 그을린 아파트 앞 벤치서 소녀가 휴대폰을 보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인근 이르핀에서 러시아 군의 포격을 받아 시커멓게 그을린 아파트 앞 벤치서 소녀가 휴대폰을 보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정부가 러시아의 무력침공으로 심각한 위기에 처한 우크라이나 정부와 국민 그리고 피란민을 돕기 위해 추가로 5000만달러(약 646억5000만원) 규모의 인도적 지원을 제공한다고 외교부가 21일 밝혔다.

그간 우리 정부는 4000만달러의 인도적 지원을 포함해 방독면 등 비살상 군수품 지원을, 또한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등 국제사회를 통한 기여 등 우크라이나에 총 5000만달러 규모의 인도적 지원을 한 바 있다.
이번 추가 지원으로 우리 정부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기여액은 총 1억달러가 된다. 이는 우크라이나에 지원한 나라 중 비교적 선두권에 속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지원은 우크라이나 정부와의 긴밀한 협의를 바탕으로 우크라이나가 가장 필요로 하는 품목을 중심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1차적으로 오는 28일 약 25톤의 긴급 의료품이 한국을 출발해 수일 내에 우크라이나 보건부 측에 전달될 예정이다. 긴급 의료품에는 인공호흡기, 파상풍 주사가 주로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우크라이나 국민과 피란민들의 고통이 전쟁이 장기화되면서 더욱 커지고 있는 점을 감안했다"며 "우리 정부는 이들의 고통 경감을 위해 이번 추가 지원이 최대한 신속하게 집행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우크라이나 국민과 피란민들에 대한 연대와 협력의 메시지를 전한다"며 "우리의 지원이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ntiger@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