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부울경 환경단체 "체르노빌·후쿠시마 보고도 고리2호기 연장?"

'원전 문제에 공포감 조성' 박형준 발언에 "망언 거두고 사죄해야"

(부산=뉴스1) 노경민 기자 | 2022-05-19 15:18 송고
고리2호기폐쇄촉구부산시민행동 등 부·울·경 탈핵단체들이 19일 오후 2시 부산시청 앞에서 '고리2호기 폐쇄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2022.5.19/© 뉴스1 노경민 기자
고리2호기폐쇄촉구부산시민행동 등 부·울·경 탈핵단체들이 19일 오후 2시 부산시청 앞에서 '고리2호기 폐쇄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2022.5.19/© 뉴스1 노경민 기자

부산 기장군 고리원전2호기의 수명 연장 가능성이 커지자 인접 지역인 부산·울산·경남 탈핵 환경단체가 원전 폐쇄를 강하게 촉구하고 나섰다. 

고리2호기폐쇄촉구부산시민행동 등 부·울·경 탈핵단체들은 19일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명이 다한 핵발전소 고리2호기를 당장 폐쇄하라"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지난 4월 26일부터 부산시청 앞에 천막 농성장을 설치하는 등 과거 원전 논란이 있을 때보다 더 강력한 항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고리2호기 수명 연장이 원전 활성화의 신호탄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에서다.

단체는 "설계 수명을 어기는 것은 언제 탈이 나도 이상하지 않은 위험 덩어리를 안은 채 살라는 것"이라며 "체르노빌과 후쿠시마를 통해 정상 운영 시간 중에도 얼마든지 핵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하고도 40년 전 기술로 만든 노후핵발전소를 계속 가동하자고 한다"고 비판했다.

단체는 최근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가 TV토론회에서 "문재인 정부가 공포감을 조성해 원전을 없애는 방식을 취했다"고 발언한 것을 두고 강력히 비판했다.
이와 함께 박 후보는 "원전 수명은 일종의 면허 갱신의 개념"이라며 "전세계 대부분의 원전이 면허 갱신을 통해 30~40년 더 사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단체는 이를 두고 "핵발전소 지역 주민들의 안전과 생명을 고려한다면 절대할 수 없는 망언"이라며 "핵발전소로 인해 고통받는 국민들에게 사죄하고 부산을 위한 정책을 제대로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시장 후보자들에게 "지방 분권의 귀중한 기회 속에 고리2호기 폐쇄를 정쟁의 도구로 삼지 말라"며 "부울경 800만 지역민의 생존과 안전을 틀어쥐고 농락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blackstamp@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